한수원 등 18개사 참여..."문 후보 정책비전 공감"
민주당과 '에너지공공성 강화' 골자 정책협약 체결

[에너지신문] 18개 공공·민간 에너지산업계 노동조합 대표자들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할 것을 공식 선언했다.

노조 대표자들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이들은 지지선언문을 통해 “국가에너지 정책은 미래세대를 생각하며 치밀하게 준비하고 운영돼야 하지만 그동안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의 에너지정책은 에너지 이용자인 국민들과 에너지산업 노동자들이 철저히 배제됐다”며 “그 결과 에너지산업의 공공성이 크게 상실되고, 에너지 민주주의가 훼손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후보가 보여준 국가에너지 정책의 비전에 대해 공감한다”며 “이번 대선에서 에너지산업 분야의 적폐를 청산, 에너지 공공성을 확보하고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문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 에너지산업 노조 대표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이날 지지선언에 앞서 에너지산업 노동조합 대표자들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 선대위는 에너지 공공성 강화와 중장기 에너지정책 로드맵 마련 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내용의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에너지산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에너지 민주주의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에너지산업 기능조정 정책은 대기업 특혜 소지가 있는 만큼 이를 전면재검토한다 △정부의 일방적인 에너지정책 결정이 아닌 시민사회와 에너지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는 정책결정이 되도록 노력한다 △현재의 에너지정책은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에너지정책 로드맵을 마련하도록 노력한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에너지정책의 과감한 전환이 이뤄지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이날 지지선언에는 김병기 한수원 노조위원장, 이선희 한전산업개발 노조위원장 등 공공·민간 18개 에너지산업계 노조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노영민 국민주권 선대위 조직본부장을 비롯해 김정우, 어기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