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가스공급시설 내진성능평가 착수
LNG저장탱크 정밀진단 강화, ‘ISO 22301’ 도입

[에너지신문]경주 지진발생 후 이제 더 이상 대한민국도 지진이란 재난을 남의 일이라 치부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 9월 경주 지진을 계기로 현실적인 위기로 등장한 지진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본격적으로 팔 걷어붙였다. 가스시설에 대한 지진안전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진 재해 더는 남의 일 아니다

지난해 9월 경주 지진 이후 현재까지 국내 발생한 여진은 무려 608차례를 넘어섰다. 진도 3이상 규모의 지진만 무려 22회가 발생했다.

2016년 9월 12일 경상북도 경주시 남남서쪽 8㎞ 지역에서 발생한 경주지진은 미국 지질조사국 집계 기준으로 전진 규모는 4.9Mw, 본진의 규모는 5.4Mw이었다. 본 지진은 1978년 대한민국 지진 관측 이래 역대 최강의 지진이었다. 특히 경주 지진이 이후로도 최근까지 여진이 계속 이어지면서 국민 불안감 역시 함께 높아지고 있으며 주요 산업시설에 대한 안전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가 경주지진 발생 6개월여만에 가스시설에 대한 지진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마련해 본격적인 대책 수립에 들어갔다.

공사는 경주 지진 발생 직후 전국 가스시설 긴급특별점검을 통해 지진으로 인한 가스시설에 대한 피해여부를 확인 했고, 최근까지 에너지시설 내진 안전종합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지속적인 위기관리체계 강화방안을 모색해 왔다.

경주 지진 발생후 공사는 먼저 검사지원처내 지진 전문가 4명을 선발 내진 TF팀을 신설했다. 그 후 해외사례조사 등 지진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으며 현행 국내 가스시설에 대한 내진기준과 내진설계대상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또 기존시설에 대한 성능평가 기법을 정비하는 한편 만일의 재난상황을 대비한 각 가스사업자별 맞춤형 지진대응 매뉴얼도 개발하고 있다.


내진성능 미확인 시설 3089개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내진설계 대상 가스시설물은 8999개로 파악됐다. 이중 3089개의 시설은 내진설계 의무화가 이뤄지기 이전에 설치된 가스공급시설로 확인됐고, 아직까지도 지진에 대한 내진성능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우선적으로 주거지와 인접한 142개 지진재난 발생시 고위험 시설물에 대해 먼저 올해 중 성능평가를 완료할 계획이다. 나머지 시설은 2018년 이후 단계별로 평가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가스안전공사는 내진성능이 부족한 시설에 대해서는 가스안전관리기금 융자, 보험료 할인 등 유인책을 통해 성능 보강을 유도하고, 사업자로 하여금 지진 재해에 대비한 시설물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4171개 일반도시가스사업자의 정압기실에 대해서도 단계별로 내진평가를 실시한다. 이중에서도 건축물 내부에 위치한 정압기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진으로 인한 피해에 대비한 공급시설 안전성 확보를 위해 건축물에 대한 지진 안전성 확보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대규모 가스저장시설 안전대책 추진

국가기반 시설에 대한 내진성능도 강화된다. 에너지 산업의 팽창에 따라 국내에는 수많은 신규 에너지 기반시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미 오랫동안 운영돼 온 저장탱크의 안전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공사는 지진 재난에 대비한 LNG저장탱크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2017년 기준 국내에는 현재까지 76기의 LNG저장탱크가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현재 건설 중인 저장탱크도 여러 기다. 따라서 가스안전공사는 정밀안전진단 체계 강화해 장기운영 저장탱크를 비롯한 LNG저장탱크에 대한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은 현재 ▲누출진단 ▲공정진단 ▲토목진단 분야로 진행되고 있으며 2016년 구조물 안전성 평가제도가 새로 도입된 상황이다. 그리고 오는 2020년까지는 LNG저장탱크 종합적 건전성 평가기술이라는 새로운 안전관리기술 추가로 개발해 향후 장기운영 LNG저장탱크 정밀안전진단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종합 건전성 평가는 LNG저장탱크 외관검사와 함께 비파괴검사(강도, 철근조사)를 실시해 콘크리트 상태를 세밀하게 평가하고, 저장탱크 설계자료 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해 내진성능 검토와 구조해석까지 진행하게 된다. 또 가스누출 진단 및 공정진단을 통해 저장탱크의 안전성을 종합적 평가해 안전등급(A~E, 5등급)에 따라 시설물을 구분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하고 각 시설물의 등급에 따라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재난에 대비한 안정적 공급방안도 마련

재난재해 발생 이후 안정적인 가스공급과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ISO 22301’ 인증보급에도 추진할 계획이다.

‘ISO 22301’은 2001년 미국 9·11 테러와 2004년 인도양 쓰나미 사건 등을 계기로 UN으로부터 재난관리에 관한 국제공조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12년 5월에 국제 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재난·재해 등으로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기능이 중단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보험업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 ‘ISO 22301’ 인증을 도입했지만, 대규모 가스시설을 보유한 정유사와 석유화학 관련 기업 등에는 아직까지도 ‘ISO 22301’ 인증 보급이 미미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사고의 선제적 예방’을 위한 일련의 활동 외에도 ‘ISO 22301’ 인증 보급까지 함께 추진함으로써, 가스사고 발생 이후 후속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데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특히 예방 활동만으로 통제가 불가능한 무차별적인 재해 상황과 재난이 발생할 경우, 가스로 인한 위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고 후속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복구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올 상반기 해외인증기관과 MOU를 체결, 하반기중에는 ‘ISO 22301’에 대한 시범인증심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재난관리분야에 대한 국제표준의 보급을 통해 어떠한 재난상황에도 신속한 가스시설 운영의 정상화를 가능케 하는 체계적인 복구시스템을 구축하는데도 노력할 계획이다.

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은 “재난, 재해 등 국가적 비상사태를 대비해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도시가스 수급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도시가스 공급시설(LNG저장탱크)에 대한 선제적 안전관리 추진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만전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