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 품질관리 및 시험분석 시스템 기술지원 MOU 체결

[에너지신문] 석유관리원이 몽골에 한국의 선진 석유 품질관리 시스템을 전하는 사절이 됐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신성철)은 19일 몽골에서 몽골 광물석유청과 ‘자동차 연료 품질관리 및 시험분석 시스템 구축 등 기술지원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해 코이카 글로벌연수사업으로 개최된 개발도상국 석유공무원 대상 기술교육의 후속조치로 몽골 측의 적극적인 요청에 의해 추진됐다.

양해각서에는 △휘발유, 경유 등 자동차용 연료 품질관리 체계 구축 △석유제품 시험분석 시스템 구축 △기술워크숍 개최 △전문가 양성 및 교육 활동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몽골은 석유제품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요 증가에 따른 수입국 다양화로 가짜석유제품 유통 및 차량용 연료에 의한 대기오염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관련 제도와 전문 인력의 부재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30여년 간 쌓아 온 석유제품 품질 및 유통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의 석유관련 법제도를 비롯해 품질검사 및 시험분석 방법 등의 교육으로 몽골의 석유제품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MOU 체결식에 앞선 회담 자리에서 바토르속트(B.Baatartsogt) 몽골 광물석유청 청장은 “양국의 석유산업 발전을 위해 ‘동반자 관계’를 희망한다”며 “앞으로 석유품질관리와 관련해 석유관리원과 최우선으로 협력하겠다”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신성철 이사장은 “단계별 지원계획을 수립해 중장기 협력활동을 지속함으로써 양국간 신뢰성을 확보하고 상생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신성철 이사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몽골에 한국형 표준과 기술을 정착시킴으로써 향후 한국의 정유사를 비롯한 관련 업계의 몽골 진출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국가 신뢰도 향상 및 산업계 지원을 위해 석유관리원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한 국가에 대한 기술지원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