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민관합동 TF 구성...6월 중 초안 완료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민간 주도를 골자로 한 '제2차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민관 합동 TF 운영을 거쳐 오는 7월 말까지 최종 계획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우태희 산업부 차관은 17일 에너지정책 정례브리핑을 통해 "현재 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스마트그리드사업단을 수행기관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6월까지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제2차 계획의 기본방향은 4차 산업혁명, 신기후체제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정부주도에서 민간 주도의 산업 육성 등 외연을 확장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1차 기본계획이 정부 주도하에 기기보급, 실증사업 등을 통해 초창기 산업과 시장 생태계가 태동하는데 주력했다면, 이번 2차 계획에서는 민간이 주도하는 산업 성숙화 단계로의 이행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AMI, ESS, 빅데이터 등 에너지신산업과 전력망과의 연계산업을 육성하고 IT, 통신 등 이업종간 융합을 통한 신비즈니스 창출에 중점을 뒀다. 특히 민간투자 확산을 위한 정부차원의 제도적 지원 등을 큰 방향에서 설정하겠다는 것이 산업부의 설명이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 산업부는 이달 중 기본계획 TF팀 구성 및 킥오프를 마치고 6월까지 전력분야 민간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들로 TF를 운영한다. TF는 △중장기 비전 △R&D △시장창출 △정책 및 제도 △기반조성의 5개 분과를 통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수립 체계를 마련할 계획으로, 정부(에너지산업정책관)와 민간(학계) 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추대할 방침이다.

우태희 차관은 5~6월 분과위 운영 및 스마트그리드 기본계획 초안을 작성하고, 7월 말까지 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2차 기본계획은 지능형전력망법 제5조에 근거, 지난 2012년 7월부터 오는 6월까지 5년간 1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수립 이후 오는 2021년까지 새로운 기본계획 수립의 필요성에 따라 추진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