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미세먼지 대책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결국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남은 것이 친환경 LPG차 보급이다.

작년 9월부터 경유차 배출가스 규제가 유로6로 대폭강화 됐으나, 지속적인 경유차 증가로 인해 미세먼지 생성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증가는 불가피하다. 결국 경유차 개개의 배출가스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경유차 자체의 숫자를 줄이는 방법밖에 남지 않았다.

애초 1992년부터 경유차에 환경개선부담금을 부과해 온 ‘환경개선비용부담법’ 자체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각종 시설물과 경유차’라고 경유차를 콕 찍어 설명하고 있는 만큼, 경유차가 가진 반(反)환경적인 결함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논의됐다고 볼 수 있다.

기술력이 오르면 어떻게든 된다고 자위를 해봐도, 환경부의 2016년 시험에서 국내 판매된 경유차 20종 중 단 1개 차종만이 인증기준을 충족하고 나머지는 기준치를 초과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경유차가 친환경 자동차로 거듭나기 위해서 기어 올라가야 할 기술의 벽은 무척 높다는 생각만 든다.

한-미 통상문제 해소와 교역구조 형성을 위해서도 LPG차는 좋은 선택이다. 미국의 셰일가스 개발이 확대되면서 LPG생산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최상목 차관의 입을 빌려 “미국산 LPG 수입 증가는 국내 에너지 공급선 다변화와 수급 안정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한-미간 균형 있는 교역 구조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LPG 수입에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대선 지지율 1, 2위를 다투는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미세먼지 대책으로 유류세 인상정책을 꺼냈다. 문재인 후보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경유가격을 조정하고 개인용 경유차를 퇴출하겠다고 밝혔고, 안철수 후보는 경유가격을 올리고 LPG차 규제를 철폐하겠다고 말했다. 석유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는 반면 LPG 업계 관계자들의 만면에는 봄철 벚꽃 같은 웃음꽃이 피었다.

경유는 지고 LPG라는 이름의 큰 파도가 온다. 이 항거할 수 없는 파도에 올라타서 해안까지 갈 것인지, 파도에 휩쓸려 표류할 것인지는 업계인들 자신의 손에 달렸다. 바라건대, 큰 파도 속에서 많은 이들이 해안까지 갈 수 있기를 빌어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