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과 관측자료 공유 협약 후속조치

[에너지신문] 지난 2월 국립수산과학원과 해양관측자료 정보를 공유하기로 한 한국수력원자력이 검증작업을 거친 해양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산업계 등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은 동해안 원전 주변해역의 해양환경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지난 2006년 해양환경 관리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으며 부산 기장부터 경북 울진까지 9기의 해양환경 관측부표를 운영해 왔다.

한수원은 이 설비들을 통해 얻은 수온 변화, 해양생태계 변동 등의 정보를 원전 주변의 해양환경 감시 뿐 아니라 수산업계에도 제공하기 위해 수과원과 해당 정보를 공유하기로 한 것. 동해안은 최근 냉수대의 빈번한 발생, 이상기후에 의한 수온변화 등으로 양식, 어업 관련 피해가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번 조치로 수과원은 한수원 관측부표까지 총 16개의 관측장비를 확보하게 돼 보다 폭넓고 정확한 해양환경 정보를 얻게 됐다. 한수원과 수과원은 이 정보를 대학, 연구소 뿐 아니라 수산업계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김윤년 한수원 위기관리실장은 “이번 정보 제공이 동해안 수산양식업의 피해 감소와 폭넓은 동해연안 해양환경자료 축적을 통한 해양과학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해양관측자료를 공유해 정부 3.0 맞춤형 대국민 서비스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