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은 “발전 5사가 기업별 노조와 발전산업노조를 포상 및 근무평점에서 차별했다”며 이를 시정하고 새롭게 거듭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김종훈 의원실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최근까지 발전 5사의 노조별 조합원 비율과 포상건수를 비교한 결과 사장상 포상의 경우 발전노조는 1년에 1~2건에 그친 반면 타 노조는 40여건의 포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포상과 근무평점의 차별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 발전노조의 주장이다.

발전노조는 정부의 이른바 ‘공기업 민영화 정책’에 강하게 저항하면서, 그들 삶의 터전이었던 발전공기업 사측과도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게 됐다. 발전사들이 각자 기업별 노조를 별도로 만들고 발전노조 탈퇴를 종용, 이에 불응한 조합원들이 원거리 전출 등 여러 불이익을 받았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얘기다.

발전 5사와 발전노조의 갈등의 골이 깊은 지금 상황에서 굳이 지나간 옛 이야기까지 들춰내 더욱 깊은 갈등을 조장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발전노조 가입 여부를 떠나 직원의 신분에서 최선을 다한 이들의 공로까지 깎아내려서는 안 될 것이다.

특히 포상과 근무평점을 노골적으로 차별하는 것은 거대 공기업이 상대적 약자인 노동자들에게 치졸한 횡포를 부리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해묵은 노사 간 갈등을 풀기 위한 열쇠는 사측이 갖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