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 에너지 가격 조정으로 LPG가격 인상 우려

[에너지신문] 장애인단체들이 LPG 가격 인상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LPG 차량 연료비 상승이 장애인 이동권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5일 성명서를 내고 “장애인의 이동권을 위협하는 LPG가격인상과 LPG차량에 대한 보험료 인상을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연합회는 성명서에서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수송용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방안 연구’의 중간결과가 이번달 말에 보고된다”며 “수송용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은 여타 에너지에 비해 저렴한 LPG의 가격인상을 우려시킨다”고 주장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LPG차량연료 사용에 대해 장애인ㆍ국가유공자 등에게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것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대체하는 최소한의 복지정책을 취하고 있다”며 “하지만 OECD 평균가격에 비해 LPG가격이 5% 더 높고 경유는 3% 더 낮다”는 말로 LPG가격이 높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연료별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을 근거로, LPG차량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LPG가격인상을 추진하는 것은 사회적 공감을 끌어내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손해 보험사들이 LPG차량의 손해율이 높다는 것을 이유로 보험료 인상을 노리고 있다"며 열악한 이동권 환경 속에서 경제적 부담까지 떠안아야 하는 장애인들의 형편을 드러냈다.

끝으로 연합회는 이번 에너지세제개편에 참여하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은 장애인의 이동권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미세먼지 대신 장애인을 잡지 않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