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도시가스 중압배관 정밀안전진단 추진

▲ 교량배관 안전성을 확인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를 대비해 강원지역 도시가스 중압배관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불안전한 시설은 상반기 중에 모두 개선하기로 했다.

이번 강원지역 도시가스배관 정밀안전진단은 가스안전공사, 각 도시가스사 직원 등 연인원 약 200명이 참여해 4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다. 

진단대상은 20년 이상 장기사용 배관으로 강원도시가스 10.8㎞, 참빛원주도시가스 16.8㎞, 참빛영동도시가스 6.4㎞, 참빛도시가스 2.0㎞ 등 약 36.0㎞에 이른다. 

주요 정밀안전진단 항목은 가스배관 위치탐상, 가스누출검사, 피복손상여부 탐사, 교량배관 및 하천배관 안전성 확인 등이다. 

또한, 가스안전공사는 지반침하 및 싱크홀 발생으로 인한 가스배관의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지반침하 탐사장비(GPR)를 이용한 정밀안전점검도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손상근 한국가스안전공사 배관진단처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인 만큼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가스 사고 예방을 위한 인력과 장비를 적극 투입해 선제적 안전관리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6월 말까지 개선을 완료해, 가스의 위해로부터 가장 안전한 동계올림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