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발명품 출품...금상 2개·특별상 2개 수상

[에너지신문]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이 국제 발명전시회에서 6관왕을 차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전은 지난달 29일부터 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Palexpo)에서 열린 ‘2017 제네바 국제 발명전시회’에 2개의 발명품을 출품, 우수성을 인정받아 금상 2개와 특별상 4개를 수상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독일,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40개국 1000여점이 출품됐다. 한전은 자체개발한 '디젤엔진 미세먼지/질소산화물 동시제거 시스템'과 '신개념 슬림타입 아치형 맨홀'을 출품했다.

디젤엔진 미세먼지/질소 산화물 동시제거 시스템은 금상과 대만 발명·특허협회 특별상, 태국 발명가협회 특별상 등 다수 수상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발전용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질소산화물을 촉매 및 필터를 이용해 제거하는 컴팩트형 친환경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별도의 열원없이 운전 중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 가능해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확보했으며 태국 및 중국 기업으로부터 기술미팅 요청을 받는 등 조기사업이 가능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신개념 슬림타입 아치형 맨홀은 금상 및 이란발명협회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맨홀 두께를 감소시킴에 따라 콘크리트 사용량이 줄어들어 제작비 절감 및 맨홀 경량화로 도로점용 면적도 최소화, 점용료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력맨홀 뿐만 아니라 통신맨홀, 상수맨홀 등에서도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로 향후 다양한 분야에 적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작년 대회에 이어 올해에도 권위있는 국제발명전시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써 자체 개발한 기술의 우수성을 해외시장에 알렸으며, 기술이전 및 제품수출 등 해외시장 개척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