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다발 추락‧냉각제 누설 연이어 발생
한수원 “안전 유지”‧국회 ‘재발방지 촉구’

[에너지신문] 최근 이틀 간 원자력발전소 내부에서 잇따라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방사능 누출 등 심각한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으나 시민단체 및 정치권에서는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고리 4호기 원자로 건물에서 냉각재가 증가하는 이상 현상이 발생, 원자로를 수동으로 정지시키는 사고가 일어났다. 고리원자력본부는 28일 오전 5시 11분 경 고리원전 4호기의 원자로를 수동으로 정지했다고 밝혔다.

고리원자력본부는 이날 0시 경 평소 시간당 약 1.5리터씩 누설되는 고리 4호기 원자로 내부 냉각재가 시간당 약 5리터 누설돼 바닥에 있는 저장탱크(수집조) 4개 가운데 2개의 수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것이다.

이번 원자로 수동정지는 고리 4호기의 원자로 건물 내부 바닥 수집조 수위가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한데 따른 조치로 이날 0시 20분 경 부터 출력을 감소시켰다는 것이 고리본부의 설명이다.

고리본부 관계자는 “수동정지에 따른 외부로의 방사선 영향은 없으며 원자로는 안전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원자로 냉각재 누설에 따라 원자로 건물 내부 수집조 수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것으로 추정된다"며 "원전 정지 후 정확한 원인 점검에 착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27일에는 월성 4호기의 신연료 다발이 이동 작업 중 1m 아래 바닥으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다행히 방사선은 유출되지 않았다.

월성원전 측은 “바닥에 떨어진 즉시 신연료 다발의 방사선량률을 측정한 결과 방사선 영향은 없었으며 파손 부위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월성본부는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즉시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두 사고 모두 방사능 누출 등 심각한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사소한 사고가 잦아지며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은 고리 4호기 수동정지 발표 직후 성명을 통해 “한수원은 늘 그랬듯이 ‘방사선 누출이 발생하지 않아 문제는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권 공백 속에 한수원의 안전의식도 공백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핵연료다발 낙하사고는 2015년과 2009년에도 발생했으며 냉각제 누설은 지난해 한울 5호기에서 이미 발생한 바 있다. 최근에는 고리3호기 격납건물의 부식이 발견됐고,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원전들이 맹독성 소포제를 무단으로 다량 방출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들은 “세계 최대의 원전밀집단지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무엇보다 우선시돼야 할 원전안전에 대해 한수원의 무책임한 태도와 결여된 안전의식, 그로 인한 연이은 사고들은 경악스러운 수준”이라며 “말로만 대책을 내세우기 전에 한 치의 의문도 남기지 않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결과 발표가 이뤄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원전 안전에 대해 극도로 민감해진 현 상황에서 운영기관인 한수원이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