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보복조치가 에너지 업계로까지 번지고 있다. 시작점은 역시 롯데 그룹의 계열사중 하나인 롯데기공(롯데알미늄 산하)이지만, 다른 업체들 역시 불똥이 튀지는 않을까하는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인 듯하다.

1980년대 도시가스 보급과 함께 국내에서도 가스산업이 급성장하던 시기, 롯데는 가스보일러의 국산화 시대를 열었던 제1호 제조사였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서며 보일러 사고에 대한 구설수로 후발 주자들에게 그 자리를 내줬고, 한 때 사업철수 논의까지 진행됐다.

하지만 현 김영순 대표의 취임 후 롯데는 보일러 사업의 재기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가스보일러가 글로벌 아이템으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롯데보일러의 중국 수출은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10년 이상 오랫동안 공들여왔던 중국 시장에서 제대로 된 결실이 시작 됐다는 점이 첫 번째이고, 한 해 무려 10만대라는 적지 않은 제품 공급하며 국내가 아닌 성장가도에 있는 가까운 해외시장을 새롭게 개척함으로써 회사의 도약의 가능성을 발견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하지만 올해 들어 본격화된 중국과의 사드배치 문제가 불거지며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은 첫 번째 보복 타켓이 됐다. 롯데기공도 제품공급 중단이란 위기를 맞았다.

물론 현재 롯데 그룹사가 중국 내에서 받고 있는 보복조치에 비하면 현재 롯데기공의 수출중단은 보이지도 않는 손실에 불과하다. 그러나 향후 600만대 이상이란 최대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 시장을 두고, 본격적인 성장기 롯데기공의 보일러 수출중단 사태는 지켜보는 입장에서도 매우 아쉬울 따름이다.

공든 탑이 쉽게 무너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모든 일에 적절한 타이밍, 그 때가 있는 법이다.

국가 안보의 측면이지만 사드로 인한 중국과의 갈등은 여전히 정치적 논란거리다. 만일 사드 배치와 관련 정부가 이미 방침을 정했다면, 실행 전 국민과 관련업계에 예상되는 피해와 대책 역시 먼저 마련했어야 한다.

지금이라도 더 이상 관련문제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를 중심으로 한 제대로 된 대책을 논의할 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