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재주 원장 취임 후 분위기 쇄신에 착수
“제보자 색출, 하지도 않고 해서도 안 돼”

[에너지신문] 방사성폐기물 불법폐기 사건으로 홍역을 치른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하재주 신임 원장 취임 후 분위기 쇄신 및 조직 기강 다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 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하재주 원장 취임을 계기로 연구원 내부에 변화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하 원장의 주도하에 타격을 입은 신뢰를 회복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는 것.

먼저 연구원은 구성원 간 원활한 소통 및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익명으로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익명게시판’ 시스템 활성화에 나섰다. 긍정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내부 비리 고발, 상급자의 부당한 지시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며 100% 익명성을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하재주 원장이 “여기에서 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직접 나에게 보고하라”고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재주 원장은 지난 21일 취임식에서 “국민에게 깊은 실망과 우려를 끼친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공감한다”며 대대적인 내부 개혁 및 지역과의 후속 대책 논의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연구원이 위치한 대전시 지자체, 시 의회, 시민단체 등 지역과의 소통과 협력에도 적극적이다. 불법폐기 사건 이후 대전시 의회와 시민환경단체는 파이로 프로세싱 등 연구원이 추진 중인 주요사업에도 제동을 걸고 있으나 대화와 설득으로 이를 해결하겠다는 각오다.

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방폐물 불법폐기) 사건 이후 원자력연구원 내부에서 반성과 함께 신뢰 회복을 위한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다”며 “특히 신임 원장 취임 이후 이에 대한 활동들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사건의 내막을 외부에 폭로한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내부 고발자’에 대해서는 “찾고 있지도 않고, 찾으려 해서도 안 된다”며 “제보자 색출이 아니라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후속조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원자력연구원 내부는 여전히 침체된 분위기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사건에 대해 한창 조사 중이며,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연구원에 대한 행정처분을 조속히 내릴 계획이기 때문이다. 사건의 중요성으로 비춰 볼 때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직원 대다수가 징계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특히 최근 지역 시민환경단체가 김종경 前 원장을 형사고발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연구원 측은 법을 어긴 부분에서는 당연히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이며, 향후 파이로 프로세싱과 같은 핵심 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역사회를 설득해 나가겠다는 각오다.

원자력연구원의 이같은 신뢰회복 노력이 하재주 원장의 의지와 맞물려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하재주 원장은 22일 대전시청을 방문, 권선택 시장과 면담을 갖고 향후 후속조치 및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취임 후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