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사, 올해 연구개발 제품 선보여

도시가스 배관연결 작업 시 사용되는 스토퍼백 압력 모니터링 하는 장비가 개발됐다.

예스코는 지난 11일 열린 연구개발 제품설명회에서 새롭게 개발한 스토퍼백 압력 모니터링 장비를 선보였다.

이설, 보수 등 도시가스 배관연결 작업시 배관의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절단부 좌우에 각각 1~2개씩 사용되는 스토퍼백은 1회 사용을 원칙으로 하지만, 고가장비란 이유로 재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스토퍼백의 노후로 인한 가스의 미세누출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장비를 통해 스토퍼백 내의 압력을 실시간으로 측정, 압력변화가 발생할 때 알람을 통해 가스누설을 손쉽게 감지할 수 있게 됐다.

부산도시가스는 ‘도시가스 정압기 필터 차압계 작동 테스터’를 개발했다.

정압기 필터 차압계는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필터의 상태를 감시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장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 설치 후 작동테스트 및 분해 점검이 쉽지 않아 안전공급에 위해요인이 된다는 지적이 일어왔다.

이번에 개발된 테스터기를 사용하면 필터 교체 시 불순물이 필터로부터 이탈되는 것을 막고 불순물이 정압기 내부로 분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무형효과와 정압기 고장원인 감소, 교체주기 연장 등 유형효과까지 덧붙여 일석 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충남도시가스가 개발한 ‘도시가스 밸브박스 덮개 개폐용 핸들’은 핸들 하나로 체중이나 적은 힘만으로도 손쉽고 안전하게 밸브박스 덮개를 개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하나의 핸들로 여러 형태의 밸브박스를 개폐할 수 있게 돼 휴대 및 사용에 편리하고, 해머링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소음공해나 스파크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충남도시가스는 이번에 개발한 밸브박스 덮개 개폐용 핸들을 특허출원, 지적소유권을 확보한 뒤 제품판매를 통해 수익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정압기 필터 유입 철가루 제거장치 및 소음감소 장치도 선보였다.

발표회에서 경동도시가스는 정압기 필터에 유입된 철가루로 가스사용량이 급증하는 동절기 필터막힘 현상으로 공급능력 및 압력 저하로 인한 도시가스 안전공급이 지장이 초래됐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에 개발된 철가루 제거장치로 효과적인 이물질 제거와 안전한 도시가스 공급, 기술개선을 통한 업무효율 향상, 장기적으로 배관건전성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정압기 소음제거 장치는 민원문제 방지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평가다.

경동도시가스는 충남도시가스와 마찬가지로 이번 개발제품에 대해 지적재산권을 취득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