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협, 화재통계 분석결과 활용한 RBI시스템 구축

[에너지신문]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지대섭)는 협회가 실시하는 특수건물 안전점검의 예방기능 강화를 위해 화재통계 분석결과를 활용한 위험기반 안전점검(RBI : Risk Based Inspection)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화재보험협회가 안전점검을 실시한 특수건물의 화재통계를 분석하여 사고빈도가 높은 핵심 위험요인을 안전점검 중점항목에 반영함으로써 사고예방효과를 높인 것이다.

점검자가 특수건물의 연도별 화재현황, 발화요인, 발화기기, 기기별 발화요인, 업종별 발화요인, 테마점검 관련기기의 화재건수 및 재산피해액 등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위험예지율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화재통계분석결과에 따르면, 발화요인별로는 용접, 조리, 흡연 등의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전체 화재건수의 38.1%를 차지하고, 공장의 경우에는 발화관련 기기 중 집진기, 용접, 배선, 용광로, 텐터기 등 20%의 기기에서 발생한 화재가 전체 화재건수의 68%, 재산피해의 88%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5년간 특수건물에 대한 화재사고와 안전점검 결과 위험개선을 권고한 내용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화재발생 물건의 해당 발화위험에 대해 위험개선을 권고한 비율(위험예지율)은 평균 18.1%로 2011년 15.6%에서 2015년 23.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보험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지대섭 이사장 취임 이후 특수건물의 화재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화재통계에 근거, 화재발생빈도가 높은 발화원인 및 기기를 중심으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