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억 투입ㆍ10여년 연구 결실...신규원전 적용 예정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이 원전 설계 핵심코드 인허가를 취득, 모든 원전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이를 통해 해외 수출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한수원은 지난 8일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핵심코드(SPACEㆍCAP) 인허가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원전설계 핵심코드는 원전 사고 시 안전계통을 작동시켜 연료를 보호하고 방사능 누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전을 안전하게 설계하는데 사용되는 핵심 전산 프로그램이다.

미국은 1979년 스리마일섬(TMI) 원전 사고 후 약 1조원을 들여 원전설계 핵심코드를 개발한 바 있다. 우리나라도 정부 주도로 2006년부터 원자력발전기술 개발사업을 통해 해당 사업을 수행해왔다. 한수원을 비롯해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참여한 이 사업에는 약 700억원이 투입 됐으며 10여년의 연구를 통해 결실을 맺게 됐다. 한수원은 이번 성과를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원전 설계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이번 성과로 한수원은 모든 원전 핵심기술을 보유함으로써 해외수출 역량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신 안전기준을 반영해 원전 설계를 더욱 안전하게 하고, 세계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이 꼭 성사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