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이즈 온 이노베이션 서밋'서 제품 대거 선보여

[에너지신문] 글로벌 에너지관리 및 자동화 전문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대표 김경록)가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기능을 극대화한 차세대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 통합 솔루션 출시를 발표했다. 아울러 에코스트럭처를 이루는 다양한 제품 중 하나인 스트럭처온(StruxureOn), 파워태그(PowerTag), 알티바 머신ATV320(Altivar Machine ATV320)도 함께 출시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14일 그랜드힐튼 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라이프 이즈 온 이노베이션 서밋(Life is On Innovation Summit)'에서 이같은 자사의 최신 기술 및 제품들을 대거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 데이비드 오가즈 슈나이더 일렉트릭 수석부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자사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먼저 에코스트럭처는 사물인터넷을 접목,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와 공정을 최적화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3단계의 기술 플랫폼이다.

1단계에서는 통신이 가능한 스마트 제품들이 서로 연결되고, 2단계는 연결된 제품들로부터 데이터가 올라가 모바일 또는 원격으로 이를 최적화하고 제어하는 엣지 컨트롤(Edge Control)이 적용된다. 마지막 3단계는 최상위 레벨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고 복잡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과 분석 툴, 서비스로 이뤄진다.

에코스트럭처는 지난 2007년 출시된 이래 전세계 약 45만개 포인트에 설치, 사용되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달에 따라 클라우드,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액션, 엣지 컨트롤 등을 강화해 재출시하는 차세대 기술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다.

에코스트럭처의 주요 시장은 슈나이더가 전문 기술을 갖고 있는 빌딩, 데이터센터, 공장, 전력망이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유수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에코스트럭처 커뮤니티를 결성, 어플리케이션 분석 및 서비스를 강화해 보다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과 전략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도모,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및 서비스 파트너에게 접근을 허용해 어플리케이션을 새롭게 개발하는 등 개방된 플랫폼을 운영한다.

▲ 행사장에 전시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제품들.

이날 행사에서는 에코스트럭처를 구성하는 다양한 신제품도 함께 출시돼 관심을 모았다.

스트럭처온(StruxureOn)은 데이터센터나 서버실 등 전력 유지가 매우 중요한 인프라를 슈나이더 일렉트릭 클라우드와 연결, 모니터링하는 디지털 서비스.

사물인터넷 기술로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하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은 스마트폰을 통해 24시간 원격으로 장비 상태를 살펴 볼 수 있다. 필요시에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전문 엔지니어와 논의할 수 있다.

문제 발생시 고객이 현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엔지니어가 즉시 상황을 통보하고 현장 서비스 조직을 배치, 신속히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정확한 상태 진단 및 히스토리 분석을 통해 설비의 문제나 고장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예방함으로써 사고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파워태그(PowerTag)는 세계 최초의 초소형 무선 에너지 센서로 통신이 가능하지 않았던 기존 전력기기를 사물인터넷 시대의 제품으로 변환시켜 준다.

빌딩의 기존 차단기나 배전반에 손쉽게 부착하면 무선으로 에너지 사용량, 전압, 전류, 역률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빌딩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전력 시설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빌딩관리시스템(BMS)으로 해당 데이터를 보내 건물 및 시설 관리자가 정확한 전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살펴 보고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존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복잡한 대규모 공사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장점으로 슈나이더 일렉트릭 제품뿐만 아니라 시중 대부분의 주요 차단기에 적용 가능하다. 차단기를 신제품으로 바꾸지 않고도 기존 제품에 스마트한 지능(Intelligence)을 더해 전력 배전 분야를 사물인터넷 시대로 이끌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기대된다.

▲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의 관계자가 업계 관계자에게 자사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알티바 머신 ATV320 (Altivar Machine ATV320) 은 세계 최초의 서비스 지향 스마트 인버터인 알티바 제품이 기계 제작에 특화된 버전이다.

알티바 머신은 이더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웹서버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것이 특징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선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인버터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기계 설계와 엔지니어링 비용을 최적화하는 제품으로 비용과 운영 효율성을 고려하는 기계 제작업체에 적합하다.

그간 기계 제작업체가 인버터를 사용하려면 높은 설계비용과 제한된 연결성 등의 불편함이 있었으나, 알티바 머신은 기계의 종류에 상관 없이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다. 설치 비용이 저렴하고 이더넷(Ethernet) 통신으로 연결성을 강화한 통합 내장형 장치로 안전성과 효율성을 제고한다.

이밖에도 전력 소모를 80% 낮춘 그린 컨택터,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센터용 DCIM 쿨링 옵티마이즈(Cooling Optimize), 증강 현실 기술을 적용한 비제오 360(Vijeo 360),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아이심(EYESIM), 석유 및 가스 등 안전이 중요한 제조 현장의 비상정지시스템 트라이콘 CX(Tricon CX) 등도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김경록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사장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1997년부터 이더넷 통신으로 연결된 공장을 구현하고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일찍이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왔다"며 "슈나이더 그룹 매출의 45%가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에서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사장은 "한국에서도 산업용 사물 인터넷 리더십을 강화, 차세대 에코스트럭처가 전력망, 빌딩, 공장,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부터 상위 의사결정 단계까지 아우르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모든 단계에서 혁신을 이루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