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협회-한전KPS, KEPIC 유지정비 세미나 마련
PHM 등 핵심 신기술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비 기대

[에너지신문] 최근 발전소 유지정비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 등을 활용, 고장 전에 조치하는 상태기반정비, 예측정비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신기술 공유의 장이 마련돼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한전기협회(회장 조환익)와 한전KPS(사장 정의헌)가 9일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발전소 유지정비 분야 전문가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KEPIC 유지정비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10일까지 양일간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이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지능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발전소 유지정비분야 신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 2017 KEPIC 유지정비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박중길 전기협회 상근부회장 직무대행은 환영사를 통해 “발전소 유지정비 분야에 있어 4차 산업혁명은 진정한 예측정비 시대를 여는 핵심 열쇠”라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발전은 상태감시와 예측정비를 가능하게 해 발전소 운영의 최적화를 실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9일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윤병동 서울대 교수가 ‘Industry 4.0과 전력산업, 발전플랜트, 발전소 정비기술에의 응용’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윤병동 교수는 특강을 통해 상태기반정비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은 발전설비 건전성 상태를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전성 예측 및 관리(PHM)’기술이라고 지적하고, PHM 기술에 대한 이론과 산업적용사례(터빈, 발전기, 변압기, 리엑터, 풍력발전기 등)를 설명함으로써 발전산업에 4차 산업혁명이 얼마나 가까이 와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었다는 평가다.

이어진 주제 발표 시간에는 △가스터빈 블레이드 국산화 및 현장 장착 사례(황재곤 한전KPS 수석)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한 스마트 가스안전 플랫폼 기술(오정석 한국가스안전공사 박사) △화력발전 보일러 위험도 평가 신뢰도 제고를 위한 검사 및 운전정보 관리방안(김범신 한전 전력연구원 박사) △CFD(컴퓨터 기반 유동해석) 및 NN(신경망) 기술 활용 보일러 연소 진단 및 최적화 기술(이채수 두산중공업 수석) △화력발전플랜트 정비지원 정보화시스템 개발 및 실증(박창대 한국기계연구원 박사)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10일에는 안창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사가 ‘모사현실, 우리 사회 미래를 탐색하는 마법의 구슬’을 주제로 특강을 펼친다.

이어 △KEPIC-MMV(진동기반 상태감시 및 평가) 소개 및 풍력발전기 상태감시/진단기술(김상렬 한국기계연구원 박사) △500MW급 표준화력 격상 성능개선(나충하 한국중부발전 부장) △전력계통 안정운영을 위한 발전소 파라미터 도출방법 및 진단사례(이용희 한전KPS 선임) △화력 발전설비 관리 최적화를 위한 위험도 기반 정비(최우성 한전 전력연구원 선임)를 주제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맹동열 한전KPS 발전사업본부장은 “빠르게 발전하는 산업혁명에 맞춰 일부 발전소에서는 발전소 설계부터 폐지까지 전 주기에 대한 스마트 발전소 모델을 창출하고 해외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러한 에너지업계의 노력은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해외진출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국내 현장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