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지원기준 완화…올해 3100대 보급키로
국비 40%·지방비 30% 지원, 최대 264㎡ 난방

▲ 친환경 연료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목재펠릿.

[에너지신문] 산림청이 목재펠릿 사용 확대를 위해 지원근거를 완화하고, 올해 목재펠렛 보일러 3100대를 보급한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신재생에너지인 목재펠릿의 사용을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지원 기준을 완화해 목재펠릿 보일러 3100대를 보급한다고 7일 밝혔다.

목재펠릿은 톱밥을 압축해 원통형으로 만든 6∼8mm 길이의 목재 청정연료이며 목재펠릿 보일러는 화석연료 보일러에 비해 이산화탄소(CO2)와 대기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난방기기다.

가정용 화석연료 보일러를 목재펠릿 보일러로 바꾸면 1대 당 약 4∼7톤(목재펠릿 3∼5톤 기준)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산림청은 올해 목재펠릿 보일러 보급사업으로 국비 40%, 지방비 30%를 보조해 자부담 30%로 주거용 3000대, 주민편의·사회복지용 10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지원기준을 완화해 보급 대상과 보일러 용량을 확대했다.

기존 지원대상은 ‘농산어촌 지역(읍·면) 거주자 또는 화석연료를 목재펠릿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자’였으나 ‘목재펠릿보일러 설치를 희망하는 자’로 개정해 수혜자가 확대됐다.

또 지원 용도도 역시 기존에는 ‘주택용, 주민편의·사회복지용’만 가능했지만 ‘주거용(주택·일반시설), 주민편의·사회복지용’으로 확대해 주택 외의 건축물에도 보급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가정용 목재펠릿 보일러의 난방출력이 15kW∼26kW으로 최대 132㎡ 면적까지 난방이 가능했으나 최근 (2017년 2월) 난방출력이 52kW(4만4700kcal/h)인 목재펠릿 보일러가 등록되면서 최대 264㎡까지 난방이 가능해졌다.

목재펠릿 보일러 설치를 희망하는 사람은 각 읍·면사무소 또는 시·군 산림(녹지)과로 신청하면 된다.

김원수 목재산업과장은 “목재펠릿보일러는 화석연료를 대체해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한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고유가시대에 연료비 절감효과도 크다”라며 “단, 1급 목재펠릿을 사용해야 보일러 고장이 없으니 목재펠릿 구매 시 포장지에 있는 품질표시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 산림청이 목재펠릿 보일러 지원 근거를 완화하고 올해 3100대를 보급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