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WCA, 탈핵주간 선포...전국 동시다발 열려

[에너지신문] 오는 11일 후쿠시마 사고 6주년을 맞아 YWCA가 3월 둘째 주를 탈핵주간으로 선포하고 전국 동시다발로 대규모 탈핵캠페인을 전개한다.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는 6일부터 11일까지를 ‘No More 후쿠시마’ 탈핵주간으로 정하고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노후 원전 폐쇄, 탈핵에너지전환 등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탈핵세상을 열어갈 것을 호소한다.

7일에는 명동에서 제150차 탈핵캠페인을 열어 원전사고의 교훈을 잊지 말 것을 다짐한다. ‘음악과 함께하는 탈핵이야기’라는 특별 문화공연으로 막을 올리는 이날 캠페인은 사진전시, 탈핵 퍼포먼스, 탈핵 거리행진 등으로 이뤄진다.

‘음악과 함께하는 탈핵이야기’는 다양한 문화공연으로 꾸며진다. 기지촌여성 인권보호를 위한 두레방센터 개설 등 평화생명운동에 전념해온 장빈 목사가 생명을 살리는 탈핵의 길에 관한 이야기로 시민들을 만나고 가수 홍순관 씨는 탈핵을 염원하는 마음을 노래로 전달한다.

또 무형문화재 우도농악 이수자들로 구성된 광개토사물놀이예술단은 외국 관광객이 많은 명동 일대에서 한국 전통음악으로 탈핵의 중요성을 알린다. 특히 한국어와 함께 영어, 일어, 중국어로 탈핵 캠페인과 구호를 마련해 세계 시민들에게 탈핵에 관한 관심을 촉구할 예정이다.

탈핵운동가이자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인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과 양이원영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후쿠시마 사고의 교훈을 알릴 계획이다.

이밖에 참석자들은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촉구하는 나비퍼레이드 등 탈핵 퍼포먼스 행진도 펼친다.

각 지역 YWCA도 ‘No More 후쿠시마’ 탈핵주간을 맞아 다양한 탈핵캠페인을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펼친다. 서울 캠페인과 별도로 35개 지역의 YWCA는 후쿠시마 6주기를 맞아 탈핵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캠페인을 지역별로 열고 ‘탈핵 대한민국’을 이루기 위한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서명’ 운동을 전개한다.

YWCA 외에도 후쿠시마 사고 6주기가 앞두고 원전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다양한 반대 운동을 전국적으로 펼칠 전망이어서 여론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