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공조' 촬영지...연내 철거 시행 예정

[에너지신문] 산업수도 울산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책임지던 울산기력발전 1~3호기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울산기력 1~3호기는 1960년대 말 급증하는 울산공업단지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지난 1973년 건설됐으며 200MW급 중유 발전소 3기(1~3호기)는 2014년 5월 폐지 승인을 받고 현재 가동을 중지한 상태다. 울산기력 1~3호기는 현재 철거매각 시행 계획에 있으며, 연내에 철거를 시행할 예정이다.

▲ 연내 철거에 들어갈 예정인 울산기력 1~3호기 전경.

울산은 공단과 울산대교 등 스펙터클한 장면을 촬영하기 좋은 시설이나 장소가 많은 곳이다. 최근 75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공조'는 울산대교, 마성터널, 울산항, 울산화력발전소를 잇는 로케이션 촬영으로 풍성한 볼거리 선사했다.

액션을 돋보이게 하는 울산의 명소들 중 단연 돋보이는 곳은 울산화력발전소다. 울산화력본부는 일반 시민들의 접근이 어려운 공간을 촬영지로 개방하면서 발전소에 대한 경직된 이미지를 탈피하고 전력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며 공조 제작진과 촬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울산화력발전소는 영화의 클라이맥스에 등장한다. 어두운 분위기와 미로같이 얽힌 공간, 거대한 장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없는 배경은 액션신의 긴장감을 고조시키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