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진 문제점 두고 가스공사ㆍ민간업체 입장차 뚜렷

LNG 혼소화물차 전환사업이 존폐의 기로에 놓이게 되면서 이를 두고 다양한 책임론이 대두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일단 관련 민간업체에서는 가스공사의 사업에 대한 추진의지에 상당한 회의를 품고 있는 게 사실이다.

LNG 화물차 전환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키 포인트인 충전인프라 확충, 기술개발 등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스공사가 갖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스공사가 주사업자로 선정된 이유는 사업의 핵심이 충전문제이기 때문이고 충전소 건설, 기술개발 등은 가스공사가 담당해야 할 부문”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가스공사의 입장은 다르다.

당초 국토부와의 업무협약에 따르면 엔진모델 다양화 등 기술개발은 전환업체의 몫이고 가스공사는 충전인프라 구축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가스공사측은 차종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의 경우 과거 가스공사의 제안으로 공사내 연구개발원에서 검토가 이뤄진 바 있지만 외부 위탁율이 80% 수준에 가까워 부결된 안건이라며 개조업체가 기술개발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스공사가 충전소 건설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이유가 있다. LNG 차량 전환실적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충전인프라가 확장되려면 전환차량이 많아야 하는데 현재로썬 매우 적지 않느냐”며 “인천공항 LNG충전소가 이용차량이 없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또다른 충전소를 짓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기존 충전소에 대한 이용불편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차를 보였다.

가스공사가 자체 현장방문 조사한 결과 포항 등의 LNG충전소를 이용하는 LNG 화물차량은 하루 한두대 불과하며 시간제한을 두는 규정 또한 지난해 12월 이후 없어졌다는 설명이다.

관련 업체의 조회 및 승인기간 단축, 연식제한 해제요구에 대해서도 속사정이 다르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가스공사가 조회 등의 업무를 마친 LNG 전환대상 차량이 너무 많아 개조 대기상태에 있는 차량이 많다는 것이다.

조회 후 6개월 이내에는 개조가 이뤄져야 하는데 실제 개조작업이 조회업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LNG개조 화물차량의 연료비 절감효과에 대해서도 가스공사와 관련 민간업체의 분석이 다르다.

민간업체 분석에 따르면 개조차량의 연료절감 효과는 지난 5월 대당 127만원으로 개조 전에 비해 20.5%, 6월의 경우 123만원으로 19.6%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스공사가 물류회사에 직접 방문 조사한 결과 연료경제성이 거의 없고, 출력저하 등의 문제가 나타나 향후에도 LNG 화물차로의 전환의사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결국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국토부가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운영보조금 지원 여부는 물론 사업의 존폐여부까지 결국은 국토부가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국토부 물류산업과 관계자는 “LNG 화물차 전환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업 자체를 접는다는 전제조건은 아니다”면서도 “경제성 부문을 포함한 전반적인 검토 및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서 9월까지 사업에 대한 최종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