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업체, LNG 화물차 보급 활성화 위한 토론회 개최
충전소 확충 미비ㆍ가스공사 의지 부족 등 아쉬움 토로

▲ LNG차량 전환사업 관계자들이 27일 'LNG화물차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정부 정책만 믿고 사업에 나선 민간 기업들이 줄줄이 도산위기에 처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2012년까지 LNG 혼소화물차 1만500대 보급’이라는 국토해양부의 거창한 계획에 따라 시설투자에 나선 기업들이 사업의 좌초 위기를 맞으면서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2011년 6월 현재 실제 전환이 이뤄진 LNG 혼소화물차는 당초 계획의 1.8%에 불과한 193대 수준.

이에 따라 차량 개조 및 용기제작 업체 등은 27일 ‘LNG 화물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현 상황에 대한 문제점 진단과 나름의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업계에 따르면 LNG 화물차 개조사업을 위해 A사가 구입한 원자재 가격만 10억원이 넘고, 시설투자 등에 60억원 가량을 투자했다.

또 다른 개조업체의 경우도 LNG 혼소차량 전환사업을 위해 수십억원을 투자한 상황이지만 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져 경영환경이 악화, 직원들의 구조조정까지 이어졌다.

용기제작사도 애가 타기는 마찬가지다.

비싼 수입용기의 국산화를 위해 (주)한비크라이오가 기술개발에 사용한 용기는 100개가 넘는다. 개당 700만원대의 LNG용기를 국산화 과정에서 고철로 남기게 됐으니 상황이 심각하다. 이 회사는 국산용기의 대량생산을 위해 공장을 울산에서 충북 옥천으로 이전하는 등 용기개발 이외에도 별도로 수십억원의 시설투자까지 단행했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중소기업에서 수십억원씩 투자해 가며 정부정책을 믿고 따랐는데 현 상황에서는 투자시설이 무용지물”이라며 “투자분이 공중분해 될까 두렵다”고 하소연 했다.

이처럼 LNG 혼소 화물차 전환사업이 지지부진해 지면서 관련 기업들을 고통 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이유로 해당 기업들은 △충전인프라 확충미비 및 충전 시 불편함 △차종 다양화 등을 위한 기술개발 소홀 △조회ㆍ연식제한 등 까다로운 행정적 문제 △가스공사의 사업 추진의지 결여 등에서 이유를 찾고 있다.

가스공사에서 당초 계획대로 인프라 시설을 갖추지 못하면서 전환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게 됐다는 지적이다. 실제 가스공사는 올 연초만 해도 문경, 칠곡, 입장 등에 LNG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현재 지지부진한 상태로 사실상 사업을 철회하는 분위기다.

기존 충전소를 이용하려 해도 버스충전 위주로 지어졌기 때문에 화물차주가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 두차례 정해진 시간만 이용해야 하고, 트레일러를 분리한 채 충전을 요구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다는 점도 문제다.

가스공사가 자체 충전소 확충에 부담이 된다면 민간사업들의 LNG 충전사업이 법적으로 허용된 만큼 CNG충전사업의 경우와 같이 LNG 충전소의 경제성이 확보될 수 있을 때까지 일정기간 정부에서 충전소 운영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조회와 연식제한 문제도 끊임없이 제기되는 문제다.

당장의 생계가 걸려있는 화물 차주들에게 전환신청 후 최대 69일까지 소요되는 조회절차는 그야말로 발목을 잡는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개조업체가 차량전환을 신청하면 가스공사는 신청접수 후 한달에 한번만 조회업무를 추진하고, 조회 후 한달 정도가 경과한 후 결과보고가 이뤄지기 때문에 당장 화물차주 입장에서는 60일이 넘는 행정절차 소요기간 동안 전환의사를 철회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개조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30대씩의 LNG 화물자동차 개조작업이 이뤄졌지만 4월 가스공사의 조회절차 준수에 대한 별도의 요구가 있은 뒤 조회가 이뤄지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개조를 미루게 되다 보니 지난 4~5월 개조대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차종 다양화를 위한 기술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점도 문제다.

안정적인 기술개발과 대상차량 확대가 이어져야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에서 발표한 LNG 혼소화물차 전환사업을 위한 사업추진체계를 살펴보면 인프라 확충과 관련 기술개발 업무의 경우 한국가스공사가 수행하도록 정하고 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가스공사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술개발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드높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 태동 시 여러 가지 검토가 이뤄지면서 이 사업의 포인트는 충전소라는 판단이었고, LNG 충전사업의 주체는 가스공사가 돼야 한다는 점에서 가스공사가 주 사업자로 선정됐다”며 “충전소 건설, 기술개발도 가스공사가 담당해야 할 부분이며 가스공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개조 LNG 혼소 화물차량의 경우 한달에 10회 이내의 충전으로 월 150~200만원 규모의 연료비 절감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