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표준ㆍ인증ㆍTBT통보문 검색서비스 제공

[에너지신문] 국가기술표준원은 기업들이 표준ㆍ인증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e-나라표준인증'포털(http://표준인증.kr) 개편을 완료하고 20일부터 추가정보 서비스를 개시했다.

'e-나라표준인증' 포털은 행정자치부 전자정부지원사업으로 2014년부터 3년간 구축한 국내 유일의 표준ㆍ인증 통합시스템으로 19개 부처의 표준, 인증, 기술기준 및 TBT 통보문 등 5만여종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200만건 이상 접속해 대표 정보포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종 개편된 'e-나라표준인증' 포털은 주요 서비스 기능을 강화했다.

우선 제공 정보를 확대했다. 포털 검색시 종전에 제공하던 KS 표준ㆍ인증 등의 3개 항목 정보 이외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무역기술장벽(TBT) 통보문ㆍ단체표준 정보를 추가해 총 5개 항목으로 확대 제공한다.

이번에 추가로 제공하는 무역기술장벽(TBT) 통보문 검색서비스는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우리 기업들이 외국의 기술규제 정보를 사전에 인지해 수출시 기술규제 관련 애로가 없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단체표준 정보는 137개 중소기업 조합ㆍ단체가 산업환경과 시장수요를 반영해 제정한 제품ㆍ서비스 요구기준으로 이러한 정보의 제공으로 중소기업의 품질향상과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검색도 강화됐다. 사용자가 표준ㆍ인증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검색정보 서비스를 추가했다.

제조 현장에서도 스마트폰만 있다면 검색을 통해 품질검사나 제품시험을 수행하는 담당자가 정보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해 기업활동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