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전기차 보조금 신청건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환경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한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접수 3주 만에 1200대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지방자치단체 72곳 중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전주시, 춘천시, 청주시 등 33곳에서 접수가 마감됐다고 하니 전기차 구매열기를 짐작할 만하다.

충전요금 인하, 충전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와 함께 올해 전기차 보급에 대한 강력한 정부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지난해 실적 달성에 목메었던 정부 입장에서는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4배가 많아진 보조금 신청대수에 환호성을 지를 만하다.

이런 추세라면 충전기 1만기 이상을 추가해 2만여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 충전기 부족 문제를 적극 해소하겠다던 정부의 계획도 탄탄대로다. 올해 목표인 1만 4000대 보급 조기 달성도 가능할 것이다.

우리는 정부의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급속한 전기차 전환 정책은 우려한다. 아직 걸음마 단계인 전기차시장이 성숙해 지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를 비롯한 전기차 이용 편의시설이 우선 확충돼야 한다.

각종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충전기 보급에 따른 유지 보수 인력 확보, 배터리 문제 등 숙제가 많다.

‘알묘조장’이란 사자성어가 있다. 곡식이 빨리 자라도록 하려고 이삭을 뽑아 올린 바람에 모두 죽어 손해를 본다는 뜻이다. 기우일지 모르겠지만 실적위주의 성급함은 경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