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에너지안보 환경분석포럼서 올해 국제유가 전망 나와
석유화학 사업환경 변화 대응 구조 개선 필요성 재차 제기

[에너지신문] 국제유가는 공급과잉으로 장기 저유가를 유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또 우리 석유화학 산업은 미국 트럼프 정부의 정책 방향 등 사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조 개선이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재차 제기됐다.

외교부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는 한양대 에너지거버넌스센터와 공동으로 14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이 제시된 ‘국제에너지안보 환경분석 포럼’을 가졌다.

이날 포럼에서는 △2017년 국제유가 전망(손지우 SK증권 연구위원) △미 신정부 에너지정책 및 우리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임지수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란 에너지자원 현황 및 정책(서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등 3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 2017년 국제유가 전망

2017년 국제유가 전망 발표 내용에서는 국제유가는 사이클(Cycle)과 주기(Period)를 갖고 움직이는 데 기반해 국제유가는 올해 말 50달러선에서 다소 하락한 뒤 향후 10~15년간 40달러를 상회 혹은 하회하며 저유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유가의 변동성을 설명하는 데 있어 원유수급, 확인매장량, 주가지수, GDP 등은 한계가 있다고 전제됐다. 1985년 이후 전년 대비 원유 수요성장률은 2% 내외로 유가와의 상관관계는 미비하고 1980년대부터 2000년까지 확인매장량 증대분은 수요 상승속도에 대비해 현저히 높다고 제시됐다.

석유수요를 석유공급량으로 나눈 평형비(balance ratio)와 유가의 상관관계는 미비하다는 설명이다. 평형비 상승 시 수요초과로 유가상승, 하락 시 공급초과로 유가하락 여건이 조성된다는 부연이다.

결국 국제유가의 실질적인 가격 변동의 가장 중요한 변수는 석유기업과 투자자 등의 지나친 낙관적 기대 또는 비관적 기대로 인해 초래된 잉여공급의 수준(공급과잉, 공급부족)이라고 강조됐다.

실질적으로 1990년대~2000년대까지 장기적 저유가 국면은 1970~1985년의 고유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하에 진행된 지나친 투자가 공급과잉을 야기한 데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또 2010~2014년까지 지속된 고유가 상황은 15년 전 오일쇼크 때와는 반대로 당시의 암흑기가 영원할 것이라는 판단하에 투자를 철회한 데 기인한다고 덧붙여졌다.

이렇게 공급과잉과 공급부족의 연속으로 형성된 국제유가 사이클은 통상적으로 15년의 주기를 가지고 움직이며, 다만 주기 내 변수에 따라 방향성은 갖지만 굵으면서도 깊은 가격 변동 파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됐다.

이는 석유사업이 투자 규모가 크며 개발기간도 오래 걸려 사업 철수 내지 변경의 여지도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 외 간과해서는 안 될 변수인 미국의 에너지 독립에 따른 셰일 수출 가능성 증가는 향후 저유가가 지속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됐다.

◆ 미 신정부 에너지정책 및 우리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

미국 트럼프 정부의 에너지정책은 이행 불확실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공약으로 대국민 발표 및 기존 공화당의 정책 방향과의 일치 등을 감안 시 집권 초기부터 강하게 실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됐다.

석유화학산업과 직접적 연관성이 높은 트럼프의 에너지ㆍ통상 정책 방향은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특히 에너지 개발ㆍ생산, 수송 인프라 및 석유화학 플랜트에 대한 투자규제 완화는 저가의 석유화학 원료(에탄 등)의 공급량을 더욱 증가시켜 미 석유화학 기업들의 추가 투자를 유발하고 미국산 제품의 글로벌 수출경쟁력 강화 전개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됐다.

이에 따라 수출 비중이 높고 국내 생산설비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석유화학 산업은 이러한 사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 강구 필요성이 제기됐다. 기존의 원가구조 개선, 시장 다변화, 사업구조 고도화 등 전략 실행 가속화를 통해 사업구조의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통상정책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직접적인 영향보다 미중 간의 무역 마찰에 따른 간접적 영향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예측됐다. 중국은 가장 큰 수출 시장인 미국과의 무역마찰로 가공제품 수출이 위축될 경우, 석유화학제품 수출의 45.4%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역시 대(對)중국 수출에 부정적 영향이 초래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 석유화학제품은 중국이 가공 수출하는 제품의 원료로 투입되기 때문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수도 있다고 덧붙여졌다.

◆ 이란 에너지자원 현황 및 정책

이란은 풍부한 천연자원과 인구, 높은 교육 수준, 역사적 자원을 보유한 지정학적 요충지로서 성장 잠재력이 풍부해 국제 사회의 제재 해제 이후 진출 유망국으로 부상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미국 또한 이러한 이란의 성장 잠재력을 인지하고 제재 기간 G2 국가인 중국과의 협력이 점차 강화되면서 향후 거대한 반서방 세력이 될 것을 우려해 결국 이란 제재 해제 협상에 합의했다는 평가가 존재한다는 내용이 이어졌다.

제재 해제 이후 수십 년 간 중동 지역의 패권을 누려왔던 사우디는 이란의 부상을 두려워해 OPEC 감산 합의를 통해 유가 회복을 바라면서도 저유가 유지를 통해 이란의 경제 재건을 늦추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됐다.

이란은 사우디보다 천연자원 보유 규모(카스피해는 아직 개발을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 인구 규모, 역사적 자원 등에 있어 몇 배의 자원을 보유했으나 이슬람 종교 혁명, 국제 사회의 제재 등으로 사우디에 패권을 상실했다고 분석됐다.

기존의 패권을 가진 사우디는 이란의 부상으로 인한 패권 상실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부연이다. 사우디와 이란은 종파 때문에 싸우는 것이 아니라 싸우기 위해 종파를 내세운다고 할 만큼 패권 경쟁이 치열하며 이란의 경제 재건 노력으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관측됐다.

인구가 많은 이란은 사우디와 같이 오일 머니만으로는 국가 경제 발전이 어렵기 때문에 제조업 중심형 산업 발전을 추구한다고 설명됐다. 이란은 배후 거대 시장이 존재하고 풍부한 인력을 바탕으로 중동 내 제조업 허브로서의 발전이 가능하다고 예상됐다.

이란 진출 유망 분야는 석유ㆍ가스, 자동차 및 부품, 보건ㆍ의료, 정보통신, 전력 시설ㆍ기자재, 철강 인프라, 조선ㆍ해운 등으로 제시됐다.

단 이란 시장 진출에는 △저유가로 인한 이란 정부의 재원 확보 어려움 △동결 자산의 유동화 불가 △행정의 불투명성 존재(영문 규정 없는 경우 다수) △달러 대체 결제 시스템 구축 지연 △진출 경쟁 가열 등의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설명됐다. 시장의 일반적 우려와 달리 종교로 인한 리스크는 미미하다고 덧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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