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김양호 삼척시장에 요청
미세먼지‧생태계 훼손 대책 마련 주장

[에너지신문] 석탄화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삼척에 건설 예정인 포스파워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7일 김양호 삼척시장을 만나 “포스파워 석탄화력 건설 추진으로 심각한 건강피해와 환경훼손이 우려된다”며 삼척시가 건설 계획을 거부할 것을 요청했다.

포스파워 발전소는 오는 6월 산업부의 건설 인허가 기간이 만료될 예정으로, 이후 본격적으로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착공 전 미세먼지와 유해 중금속물질로 인한 건강 피해, 항만시설 건설에 의한 생태계 훼손 등에 대한 보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김양호 삼척시장은 “원칙에 따라 정책 결정을 내릴 것이고 시민 의사를 묻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삼척시 면담 후 건설예정 현장을 방문해 발전소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점을 직접 조사했다. 삼척시는 시멘트공장 등 오염물질 배출시설로 인해 대기오염 수준이 이미 높은 상황에서 최근 도심과 인접한 북평화력과 삼척그린파워 등 신규 석탄발전소가 새롭게 가동에 들어가면서 공기질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석탄발전소 취배수로와 항만시설이 들어설 맹방해변은 이미 방파제 인공시설물로 인해 모래 유실이 나타나는 등 생태계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가 맹방해변을 ‘연안관리침식구역’으로 지정했지만 석탄발전 사업에 대해 예외를 적용,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 포스파워 석탄화력발전 조감도.

포스파워에 대한 시민단체의 반발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5년에는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삼척시번영회가 정부에 건설 장소 이전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삼척시번영회는 “화력발전소 건설 예정지역은 주민 80%가 생활하고 있는 도심 지역으로 화력발전소 입지로는 불가하다”며 시내권에서 최소 10~20km 떨어진 곳으로 발전소 위치이전을 요구한 바 있다. 화력발전소가 건설되면 매일 1만 8000톤의 석탄이 타면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미세먼지로 타격을 입게 된다는 것이 이유였다.

당시 산업부는 포스파워가 사업 이전 변경을 시청한다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포스파워 측이 “6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향후 5년 이내에 건설사업을 마무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난색을 표해 현재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한편 포스파워 석탄화력 사업은 삼척시 적노동 일원 230만m2의 부지에 1000MW 발전기 2기(총 2100MW 규모)를 2020년과 2021년 순차적으로 건설하는 대형 석탄화력 건설 사업으로 지난 2012년 포스파워의 전신인 동양파워가 사업권을 취득하며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다. 동양파워는 2014년 포스코에너지에 인수된 후 포스파워로 사명을 변경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