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ㆍ산업연구원, 정책 워크숍 열어 추세 고찰
에너지정책 담당자 주요 산업 이해수준 제고 도모

[에너지신문] 정부가 4차 산업혁명 확대 추세를 고찰하고 새로운 에너지 정책과제 및 추진방향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는 에너지정책 담당자들의 주요 산업 부문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여 ‘산업정책과 에너지정책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6일 세종 국책연구단지 내 산업연구원 대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효율적 에너지 정책수립을 위해 산업연구원(원장 유병규)과 공동으로 정책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등 에너지자원실 소속 4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정책 추진방향’을 주제로 전재완 박사가 발표를 했다.

산업연구원(전재완 박사)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Industry 4.0)은 컴퓨터 알고리즘 기반의 통제 및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기반 자동화시스템 등을 주요특징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매커니즘은 발전소, 석유ㆍ가스 공급망 등 에너지 인프라 분야에 널리 적용됨에 따라 관련 통제ㆍ모니터링 시스템이 고도로 진화하게 되고, 그 결과 에너지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구성요소가 되는 ‘Energy 4.0’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학도 실장은 “에너지신산업의 발전을 통해 기후변화를 극복하지 못하면 4차 산업혁명의 진전이 늦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효율적 소비를 촉진하고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 확실한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등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구글의 신재생에너지 분야 15억달러 투자 결정, 애플의 태양광 사업 부문 애플에너지 설립, 테슬라의 솔라시티 인수 등 최근 제조ㆍ서비스업과 에너지 기술ㆍ인프라 등이 융합한 에너지 신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산업간 영역파괴를 핵심내용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에너지 시장에도 미국의 에너지독립 선언, OPEC 감산 합의 등 불확실성이 확산돼 에너지 수급 안정성과 에너지안보 확보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산업연구원과 정책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열어 국내외 경제ㆍ산업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정책 담당자의 주요 산업부문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여 ‘산업정책과 에너지정책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