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전문기관 CEO 간담회 열어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이 올해 에너지진단 사업의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공단은 3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2017년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32조에 따라 연간 2000toe 이상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에너지다소비 사업장은 에너지 사용시설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절감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에너지진단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에너지진단을 수행하는 전문가 및 CEO 100여명이 참석한 오늘 간담회에서는 진단기관 평가계획 및 등급제도를 비롯한 2017년도 에너지진단제도의 운영 방향을 안내했다. 또 연간 에너지사용량이 1만toe 미만인 중소기업에게 에너지진단 비용의 40%를 지원해주는 중소기업 비용지원사업의 지원비율 및 상한액 등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서 그간 에너지진단제도 운영 성과를 돌아보며 진단품질 향상과 개선이행율 제고를 위한 토론이 진행됐다.

에너지진단 전문가들은 최근 국내외 에너지 부문의 환경변화에 맞춘 에너지진단제도의 변화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진단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또한 건전한 진단시장 활성화와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부정청탁 금지법 강의도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법과 원칙의 준수, 잘못된 관행과 부패척결, 깨끗한 조직문화 정착,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하는 청렴문화 확산을 다짐했다.

▲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CEO 간담회에서 이광학 한국에너지공단 기후대응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강의에 앞서 우수 진단기관 및 개선이행 사업장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수 진단기관인 에너제닉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와 에너지관리기술은 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또 우수 개선이행 사업장인 체리부로식품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이 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칠성산업, 신일,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은 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에너지공단은 이번 간담회에서 진단기관들이 요청한 진단기관 등급제 개선 의견,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맞춤형 진단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마련, 개선 이행률 향상방안을 검토해 지속적인 에너지진단 품질 향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