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가스보일러 2종 Eco design(유럽 효율) 인증 획득 성공

ASTC 콘덴싱 CE용.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가 ㈜귀뚜라미(대표 강승규)에서 생산한 가스보일러 2종이 Eco design(유럽 효율)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인증 취득 성공을 이끌었다.

Eco design인증은 2015년 9월 26일부터 시행된 가스보일러 및 온수기에 대한 유럽 고효율 인증 제도다. 해당인증을 취득하지 못하면 유럽 수출 및 유통이 불가능해,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국내기업의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지원하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Eco design인증 취득에 공을 들여왔다. 2014년 체코의 CE인증기관인 SZU와 MOU를 체결하고, 이후 제품개발지원과 시험원 양성, 시험장비 구축 등 노력을 지속했다.

특히, Eco design 인증취득지원을 위해 가스용품 제조사를 대상으로 두 차례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7차례에 걸쳐 기술 워크숍을 개최해 현장 상황을 반영했다. ㈜귀뚜라미 가스보일러에 대한 인증취득을 위한 지원협약을 체결한 후 제품개발 컨설팅, 개발시험 수행 등 지원도 진행했다.

또한 상시적으로 유럽 가스보일러 인증제도변화를 모니터링하는 한편, 유럽 인증기관과 상생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제품인증센터내 유럽인증 지원체제를 구축한 것도 발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했다.

공사는 (주)귀뚜라미의 유럽인증 취득지원을 통해 연간 약 3600만대의 세계 최대 보일러시장인 유럽에 국내 가스보일러사와 함께 도전장을 내밀 예정이다.

박기동 가스안전공사의 사장은 “Eco design 인증 취득 지원사업은 유럽의 기술장벽을 넘어 국산 보일러가 유럽 수출로 나가는데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그간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국내 제조사의 해외수출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국내 가스 관련 제품 제조사의 수출지원사업 등을 통해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기업지원을 위해 제품인증센터를 설립해 KS인증, KAS제품인증 및 해외인증의 업무를 본격적으로 수행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