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회의 열고 동절기 전력수급현황 등 점검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부-공공기관 협의회’를 정식 발족했다. 산업부와 에너지 공공기관간 협업 강화를 통해 현안 및 비상상황 발생시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처능력을 제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산업부는 18일 에너지원별 수급을 담당하고 있는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제1차 산업부-공공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에너지원별 동절기 수급현황 점검, 공공기관간 수급정보 공유 시스템 점검 및 향후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에너지원별 동절기 수급 점검 결과 전력은 지난주부터 이어진 추위로 17일 현재까지 올겨울 최대전력 8168만kW를 기록했으나 예년보다 온화한 겨울 날씨로 수급상황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향후 설 명절 전후 이상한파 등 돌발상황에 대비, 날씨와 수요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는 등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가스는 현물확보 등을 통해 안전재고량(저장탱크 운영용량의 30%)를 안정적으로 유지 중이며 연탄은 전년 대비 12월 수요량이 감소, 현재 연탄공장에 충분한 재고가 확보(65.4만톤)돼 있는 상태다.

기관간 수급정보시스템 현황 점검 결과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일일전력수급현황 시스템을 통해 설비용량, 공급능력, 공급예비력, 발전기별 출력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다만 현재 웹브라우저 방식의 시스템 특성상 단방향 정보제공에 그치고 있어 양방향 정보제공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실장은 "현재까지 에너지원별 동절기 수급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왔으나 앞으로는 에너지원간 정보공유 강화를 통해 수급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최근 에너지업계 변화를 반영해 수급정보를 다양화하고, 정부3.0 취지에 맞게 양방향 정보공유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산업부-공공기관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에너지수급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에너지 분야의 현안들에 대해 관련 기관과 함께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소통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