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불안 해소 목적...지자체 권한강화 요청 계획

[에너지신문] 부산시가 올해 한층 강화된 원전안전 및 방사능방재대책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 경주지진 발생과 영화 ’판도라‘개봉 이후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원전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시 전역에 대한 빈틈없고 촘촘한 환경방사선 감시를 위해 무인 감시망 추가(3개소) 설치, 탐지성능 보강(10개소), 해양방사선 감시망 신규 설치, 방사선 감시차량(1식)을 추가 확보해 운영하고 헬기를 활용한 공중환경방사선 탐지 등 정기적인 방사선 탐지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 학생, 공무원, 민방위대원 등에 대한 맞춤형 방사능방재교육을 확대 추진, 비상대응능력을 배양시키고 주민행동요령을 웹툰형식 및 생활홍보물 형태로 제작해 배부하는 등의 다양한 홍보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비상경보전파 및 갑상선방호약품 배포,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운영, 소개절차 등의 주민보호 특정분야 집중훈련과 광역단위 환경방사선 탐지 훈련을 통해 현장에서 대응조치가 가능토록 행동화 숙달위주의 강화된 방재훈련도 추진한다.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갑상선방호약품을 하반기까지 추가 확보(108만정)해 시 전체 인구 대비 100%확보를 추진한다. 아울러 현장대응요원용 방호물자를 지속 확보하고 권역별 통합 비축센터와 광역차원의 거점(Hub) 비축기지 구축,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 구축 등에 약 20억원을 투입해 최고 수준의 원전안전 및 방사능방재체계를 확립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도 시 자체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및 원자력시설 방호협의회를 개최하고 원전소재 광역시도 행정협회의 등을 통해 원전안전에 대한 자문과 주요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되는 활동성단층 정밀 조사간 지역전문가 참여를 비롯해 투명한 정보공개 및 설명회 개최, 가동원전에 대한 내진설계 보강 및 스트레스테스트 시행시 지자체의 참여와 현장점검을 병행 추진한다.

부산시는 지자체의 원전안전 및 방사능방재 업무에 대한 권한과 역할 확대 강화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협력, 정부에 이를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원전으로부터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 원전안전 및 방사능방재대책을 추진하고 효율적인 주민보호체계를 확립시켜 방사능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