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잠정 유보’…재추진 어려울 듯
수요자-공급자간 열요금 이견 못 좁혀

[에너지신문] 지난 2013년부터 추진돼 온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가 사실상 무산됐다. 사업자인 지역난방공사는 일시적인 유보라고 밝혔으나 여러 여건상 사업 재추진은 어려울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지역난방공사는 주무부처인 산업부에 그린히트 프로젝트 추진을 유보할 것임을 보고했다. 공사는 현재 시장 상황으로 볼 때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보 결정의 가장 큰 이유는 사업 추진의 핵심인 열요금 책정을 놓고 열 수요자(소매사업자)와 열 공급자(지역 발전사)들간 합의점을 찾기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난방공사가 지난해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열거래 단가 산정 결과에 따르면 발전사가 요구하는 열 요금은 6만원/Gcal 수준이다. 이는 열생산을 위한 모든 발전비용에서 전력시장 수입을 제외한 비용을 수열단가로 산정한 것이다. 여기에 광역망 운영비 1만 5000원을 더해 총 7만 5000원/Gcal의 요금을 제시했다.

SMP 폭락으로 전력생산에서 크게 적자를 본 발전소들이 열 요금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다소 높은 요금을 책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발전사들의 열요금 책정에 열 수요자인 소매사업자들이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의 지역난방 소매요금을 고려할 때 도매 열요금이 5만원/G㎈ 이하로 책정되지 않으면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이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며 총 1조원 규모의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는 무산 절차를 밟게 됐다.

열요금 문제 외에도 SMP의 지속적인 하락과 전력예비율 상승 등 전력시장의 방향을 예측하기 어려워 사업을 강행할 경우 상당한 리스크를 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공사 측의 설명이다.

한편 사업 유보 결정에 따라 지역난방공사 그린히트 프로젝트 추진 전담부서인 광역망기획단은 내달 폐지될 예정이다. 공사가 완전 무산이라고 언급하지 않은 만큼 사업이 재추진될 경우 전담팀이 다시 꾸려질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분석이다.

그린히트 프로젝트는 1조원의 예산을 투입, 광역 열배관 네트워크를 건설하고 이를 통해 열원이 집중된 수도권 서부지역과 지역난방공사 배관망을 연결해 버려지는 폐열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그러나 기존 도시가스 업계의 수익 감소 우려에 따른 강력한 반발과 미활용 열에너지의 수익성에 대한 견해가 엇갈리면서 꾸준히 논란이 돼 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