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라 호스, 일반 염화비닐 호스보다 '우수'
염화비닐호스 품질비교 가스안전리포트 발간

[에너지신문]  국내 가스 연소기 연결호스로 유통되고 있는 염화비닐호스의 품질비교 평가결과 자바라호스가 일반염화비닐호스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 가스안전리포트 평가심의위원회는 가스호스 절단사고로 사회적 이슈가 된 가정용 염화비닐호스에 대해 품질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심의위원회는 자바라보강 염화비닐호스와 강선보강 염화비닐호스를 품질비교대상 품목으로 선정하고, 국내 4개사 6개 모델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염화비닐호스에 대한 시험은 일반 사용조건에서 안전성을 평가하는 구조 및 성능평가와 화재, 절단사고와 같이 비정상적인 사용환경을 고려한 사용 환경성 평가 등 두 분야로 실시됐다.

그 결과 구조 및 성능 평가에서 4개 제조사 제품 모두 제조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화재 및 절단사고와 같이 비일상적이고 우발적인 사용환경을 가정한 사용 환경성 평가에서는 파열시험, 절단시험, 내화염시험에서 자바라호스가 일반 염화비닐호스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호스내부에 가해지는 충격에서는 일반 염화비닐호스가 자바라호스보다 성능이 우수하다고 판단됐으며, 호스외부에 가해지는 충격에서는 자바라호스가 일반 염화비닐호스보다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됐다.

따라서 가스안전공사는 전체적으로 자바라호스가 일반염화비닐호스보다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게 평가됐으며,  특히 고의절단사고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자바라호스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자바라호스가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는 가스안전과 경제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자바라 보강 염화비닐호스의 경우 (주)코푸렉스 CITY TWO& CITY B 제품은 사용 환경성평가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지만 파열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화영상사 SMART호스도 사용 환경성평가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지만 파열시험 및 내화염성 시험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가격 면에서는 (주)코푸렉스 CITY B 제품이 CITY TWO와 화영상사 스마트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비쌌다.

강선 보강 염화비닐호스는 화영상사, 야성, 세영메탈 제품 모두 구조 및 성능평가에서 적합했다. 또한 사용 환경성 평가에서 차이는 없었으며 자바라보강 호스와 비교해 파열시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절단성능과 내화염성능 부문에서는 자바라보강 호스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볼때 자바라보강 염화비닐호스가 강선보강 염화비닐호스에 비해 성능은 우수한 것으로 판단됐지만 가격이 일반 염화비닐호스보다 비싸기 때문에 경제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소비자의 선택 결정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올해 실시한 염화비닐호스 품질비교평가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종합적으로 품질비교를 실시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제조사간 선의의 품질경쟁을 유도해 안전성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통해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스안전공사와 제조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올해 가스호스 고의 절단사고 이슈로 염화비닐호스를 선정해 절단시험 등을 한것과 마찬가지로 2017년에도 이슈가 되는 검사항목들을 발굴해 소비자에게 비교 가능한 제품 선택권을 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제조사별 평가 결과표]

제조업소명

시험항목

(주)코푸렉스

(주)코푸렉스

화영상사

화영상사

(주)야성

세영메탈(주)

모 델 명

시티 TWO

시티 B

스마트

2종

2종

2종

제품규격

자바라호스

자바라호스

자바라호스

일반염화비닐호스

일반염화비닐호스

일반염화비닐호스

제품 판매가격

1M당

14,000 원

1M당

22,000원

1M당

14,000 원

1M당

2,000원

1M당

2,000원

1M당 2,000원

퓨즈콕 연결방식

신속이음쇠

신속이음쇠

전용밴드

일반호스밴드

일반호스밴드

일반호스밴드

특기사항

신속이음쇠 부착하여 판매

신속이음쇠 부착하여 판매

호스와 전용밴드 세트 판매

호스만 판매

호스만 판매

호스만 판매

구조 및 성능

평가

구조

내압성능

내한성능

내가스성능

내인장성능

사용 환경성

평가

가열시험

☆☆☆

☆☆☆

☆☆☆

☆☆☆

☆☆☆

☆☆☆

내오존시험

☆☆☆

☆☆☆

☆☆☆

☆☆☆

☆☆☆

☆☆☆

파열시험

☆☆

☆☆

☆☆

절단시험

☆☆☆

☆☆☆

☆☆☆

내화염시험

☆☆☆

☆☆☆

☆☆

※ 적 : 적합, 부 : 부적합, 매우 우수 : ☆☆☆ , 우수 : ☆☆ , 보통 : ☆
※ 제품 판매가격은 서울시 물가대책위원회 심의 가격임.(단, 시티B 호스는 공사 시료구입가격)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