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지원사업계획 통합 공고…올해 2878억원 대비 29.5% 증가

[에너지신문] 2017년도 중소ㆍ중견기업의 해외진출 및 마케팅사업에 3729억원이 지원된다. 이 예산은 올해 2878억원에 비해 29.5% 증가한 규모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27일 이 같은 ‘2017년도 해외진출지원사업계획’을 통합 공고했다.

이번 통합 공고는 산업부와 중기청 공동으로 해외진출지원사업 정보를 안내함으로써 중소ㆍ중견기업의 수출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됐다.

2017년도 수출컨설팅, 해외전시회, 해외규격·인증, 수출R&D 등 해외진출 및 마케팅사업에 지원되는 예산 규모는 전년도(2016년, 2878억원)에 비해 29.5% 증가한 3729억원이다.

이를 통해 올 초부터 중점 추진해온 주체ㆍ품목ㆍ시장ㆍ방식의 수출혁신성과 가속화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또 기업이 수출지원서비스의 종류와 서비스 공급자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바우처 방식의 수출지원사업을 신설해 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2017년도 해외진출지원사업의 주요내용은 △수요자 중심 지원 강화 △신시장 진출 등 수출다변화 △소비재 등 유망 분야 수출 지원 △사업 참여 대상의 범위를 확대 등을 포함한다.

◇ 주체ㆍ품목ㆍ시장ㆍ방식 수출혁신성과 가속화 뒷받침

수요자 중심 지원 강화 부문에서는 1258억원을 신설해 수출기업에 바우처를 제공, 기업이 필요한 서비스를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수요자 중심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산업부와 중기청 수출지원 사업 중 기업 수요가 많고 수출성과가 높은 일부사업을 재편해 바우처로 통합 운영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처ㆍ사업 간 칸막이가 제거되고 기업의 선택권 강화돼 역량 있는 중소기업의 성장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시장 진출 등 수출다변화 부문에서는 전문무역상사 등에서 글로벌 시장개척 전문기업을 선발해 중소중견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을 촉진한다. 선발된 GMD가 직접 수출유망기업을 발굴, 해당 기업에 대해 수출 성사까지 통합 지원, GMD에는 시장개척비용을 지원한다.

글로벌 오픈마켓 입점, 통관, 물류 등 전 주기별 지원을 통해 전자상거래 수출비중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마존, 이베이 등 글로벌 오픈마켓과 위쳇 등 중소기업의 선호도가 높은 해외쇼핑몰의 입점을 지원하고, 역직구 시 발생하는 통관이나 물류 관련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해외진출 초기단계 중소기업의 조기정착 및 수출증대를 위해 전 세계 주요거점(13개국 22개소 298개실 운영 중)에 수출 인큐베이터(BI)를 설치ㆍ운영한다.

수출 BI에서는 사무공간, 마케팅, 법률ㆍ회계자문 및 현지 정착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소재부품 기업들의 글로벌 밸류체인(GVC) 진입지원은 강화한다. 글로벌기업의 소싱ㆍ기술개발 협력 수요를 발굴하고 적격 국내 제조기업 간 상담회 등을 통한 매칭지원도 확대한다.

상담매칭 이후 글로벌기업의 요구수준 대비 부족한 국내 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R&D 지원, 품질관리 등 맞춤형 지원도 실시한다.

◇ 기업, 수출지원서비스 종류ㆍ공급자 직접 선택

소비재 등 유망 분야 수출 지원 부문에서는 수출유망 소비재를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유력 바이어를 한국으로 초청해 대규모 소비재 전시ㆍ상담회를 개최하고, 현지 대형유통망 연계 온ㆍ오프라인 판촉 행사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류 활용 해외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서비스 분야 해외진출 유망기업 지원도 체계화한다.

한류 활용 해외 한국상품전(4회)과 한류 융합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유망 서비스 분야별로 선도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 대상의 범위를 확대 부문에서는 지난 10월 대외무역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면세점 내 국산품의 외국인 판매도 수출실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2017년부터는 면세점 납품 중소중견기업에도 다양한 수출지원사업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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