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최근 3년간 16개 시도 중 화재 피해액 1위

[에너지신문] 전통시장의 화재관리체계 재정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한홍 의원(새누리당)은 22일 중소기업청 및 국민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4년에서 2016년 11월까지 최근 3년간 전통시장 화재건수는 63건에서 2016년 92건으로 46% 증가했고, 피해액은 9억 5천만원에서 11억원으로 15%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 3년간 전통시장 화재발생 건수는 총 233건, 피해액은 총 30억원에 달했다.

윤 의원은 최근 3년간 전통시장의 화재건수 및 피해액이 해마다 늘고 있는데 중소기업청은 시장별 화재발생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화재관련 시설 투자액은 해마다 줄이는 등 전통시장 화재관리체계에 재정립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3년간 경남도의 전통시장 화재 피해액은 약 6억 4000만원으로 전국 16개 시도(세종시 제외) 중 가장 컸고 화재발생 건수는 29건으로 두 번째로 많아, 경남도의 전통시장 화재예방을 위한 중기청의 중점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한 전통시장 화재원인을 분석한 결과 누전, 과부하, 접촉불량 등 전기적 요인이 전체 233건 중 108건(46.3%)을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담배꽁초, 음식물 조리 등 부주의 61건(26%), 과열, 연료누설 등 기계적 요인 28건(12%) 순이었다.

이러한 전통시장 화재 발생현황과 관련해 중기청은 기초자료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었다는게 윤 의원측 지적이다.

윤 의원은 "중기청은 연도별 전체 전통시장 화재 건수 및 피해규모만 파악하고 있었으며, 지역 및 시장별 화재현황, 피해규모, 화재 원인 등 세부 정보는 시장의 소방점검기관은 관할 소방서이며 화재관련 통계도 국민안전처 소관이라는 등의 이유로 관리하고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의원에 따르면 중기청의 전통시장 화재예방관련 시설투자액도 해마다 줄고 있었다.

중기청은 해마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하여 화재감지시설 설치, 공용소화기 비치 및 전기소방시설개보수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관련예산은 2014년 97억원에서 올해 72억원으로 지난 3년간 26% 가량 감소했다.

중기청이 해마다 실시한다는 화재점검도 부실투성이였다. 중기청은 매년 전기·가스 등 전문기관을 통해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전신중앙시장의 경우 점검을 실시한 다음날 불이 나는 등 점검 실시 후 화재가 발생한 전통시장도 지난 2014년과 2015년 2년간 17개에 달했다고 윤 의원은 지적했다.

윤 의원은 “만일 중기청이 화재는 소방부처 소관으로 미루지 않고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면 서문시장 사태는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며 “서문시장 화재를 계기로 중기청은 전통시장 화재예방의 중심부처라는 각오로 화재감시시설 설치, 시장 내 화재시설 특별점검, 상인대상 안전교육 강화 등 중기청이 밝힌 화재예방 대책을 내실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윤 의원은 “중기청은 화재예방 관련 예산을 확충하고 특히 경남도와 같이 시장 화재발생 건수나 피해액이 높은 지역, 조선업 위기 등 지역경기 위축에 따라 화재 발생시 주민 고통이 막대한 지역의 중점,우선 지원을 검토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