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두산重, 'Industry 4.0' 기술혁신 협약 체결

[에너지신문] 국내 최초로 발전소 운영 빅데이터와 민간 ICT기술이 만나 향후 거대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용진)은 21일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에서 두산중공업과 발전산업분야 'Industry 4.0' 주도를 위한 기술혁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Industry 4.0은 기존 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 전체 생산과정의 최적화 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을 뜻한다.

▲ 기술혁신 협약식에서 김용진 동서발전 사장(왼쪽)과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오른쪽)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발전소 원격감시 서비스(RMS) 센터 운영 △발전소 운전, 정비, 운영 솔루션 개발 △데이터 분석서비스 확대 △노후 설비 성능개선 사업 △O&M 및 시운전 사업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동서발전에 따르면 이번 협약의 가장 큰 성과는 발전소 원격감시 서비스(RMS : Remote Monitoring System)운영에 합의한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2차산업이라 할 수 있는 발전산업에 민간 ICT기술을 융합한 국내 최초 발전소 빅데이터 민간 공유ㆍ협력사례로 꼽힌다.

동서발전은 발전설비의 주증기 온도, 압력, 터빈진동 등 운전상황의 빅데이터를 두산중공업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두산중공업은 수집된 데이터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분석, 진단해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최적의 정보를 동서발전에 제공하도록 할 예정이다.

동서발전이 보유한 OT(운영기술)과 두산중공업의 IT(정보기술)의 융합은 동서발전이 운영중인 발전소 운영프로세스를 최적화, 발전설비의 신뢰도 및 효율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켜 동서발전의 'Smart Power Platform'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진 동서발전 사장은 “이번 협약은 글로벌 트렌드인 Industry 4.0과 정부의 제조업 혁신 3.0 정책에 적극 부합한 것으로, 동서발전을 시작으로 향후 국내의 모든 발전소에 ICT 기술이 융합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