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은 대당 1400만 원+⍺…급속충전소 530기 등 충전 인프라 확대

▲ 전기차 집중충전소 설치 모습.

[에너지신문]  내년 전기차 1만 4000대가 보급된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지난 1월부터 이달 8일까지 보급된 전기차 수는 총 4622대로, 지난해 2821대 대비 64% 증가했으며 내년에는 총 1만 4000대의 보급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8일까지 전기차 신청 대수는 7042대이며, 이 중 이미 보급(출고)된 4622대를 제외한 2420대는 출고를 앞두고 있다.

내년 전기차에 대한 국고보조금은 대당 1400만원으로 올해와 동일한 수준이다. 단 지자체별로 평균 500만원의 추가보조금을 지원받을 경우 평균 1900만원의 구매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개별소비세 최대 200만원, 교육세 최대 60만원, 취득세 최대 140만원 등 최대 400만원의 세금감경 혜택은 2018년까지 유지된다.

충전인프라 예산 증액에 따라 내년 급속충전기 설치 물량은 올해 330기 대비 60% 증가한 530기로 편성됐다.

올해까지는 전기차의 전국 운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전국적인 충전망을 구축했으며, 내년부터는 수도권, 대도시 등 전기차 보급이 앞선 곳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확대하고 이용률이 높은 충전소는 충전기를 2기 이상씩 설치한다는다는 계획이다.

5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집중충전소 또한 늘어나며, 집중충전소에서는 기존 급속충전기 대비 최대 2배의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향후 출시되는 주행거리가 긴 전기차량도 30분 내외로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완속충전기 설치보조금은 대당 300만원으로 올해 400만원 대비 100만원 감소한다. 지원물량도 9515기로 올해 1만대 대비 485기 감소할 전망이다.

이는 최근 한국전력 등 민간의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 사업 및 이동형 충전기 등 대체충전기 설치를 감안한 결과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공동주택, 사업장 등에서 공동사용이 가능한 다채널충전기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충전기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다채널충전기는 충전제어기 1대로 1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로, 기존 스탠드형 충전기를 설치할 때 발생하는 전용 주차공간 문제 해소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다만, 단독주택 거주자 등 개인용 완속충전기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는 지원을 유지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내년이면 충전인프라 등 전기차 보급여건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차종이 추가되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혜택이 늘어나면 전기차 보급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전기차 보급 예산 현황> (단위:백만원)

구 분

’16년

’17년(B)

증감(B-A)

본예산(A)

추경

합계

148,524

64,420

264,274

115,750

104,800

43,420

206,000

101,200

승용

94,800

(7,900대)

43,420

(2,100대)

196,000

(14,000대)

101,200

버스

10,000

(100대)

-

10,000

(100대)

-

42,100

21,000

54,750

12,650

충전기

완속

31,600

(7,900기)

8,400

(2,100기)

28,545

(9,515기)

△3,055

급속

10,500

(150기)

10,500

26,205

(530기)

15,750

기타 운영비용

1,624

 

3,524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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