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연료전지산업발전협의회’의 공식 출범을 계기로 분산형 전원의 보급 확대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연료전지 분야 산·학·연·관이 모여 구성한 첫 공식 기구인 협의회는 지난 24일 열린 출범식에서 앞으로 연료전지가 신재생에너지로서 에너지산업의 대안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연료전지는 분산발전 시스템의 최적의 대안으로 꼽힌다.

송배전이 불필요해 전력손실 염려가 없으며, 설비건설 비용 절감과 인허가에 소요되는 경비 절감, 높은 주민수용성 등으로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설치 면적이 태양광의 40분의 1에 불과, 도심지 등 인구밀집지역에 설치 가능해 효율적이다.

연료전지는 상시 전원 공급이 가능하고, 미세먼지나 녹스 등의 배출이 적어 온실가스 감축효과 또한 뛰어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급이 부진한 이유는 기기 자체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고, 무엇보다 정부의 지속적이고 일관된 보급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정부투자 등의 제도적 측면의 지원과 정책의 일관성이 중요한데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정책의 일관성이 결여되고 신뢰성이 떨어졌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하소연이다.

국내 연료전지 기술수준은 이미 충분히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협의회 출범과 더불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일관된 정책 추진으로 연료전지 산업이 보다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