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수입 의존도 높은 국내, 저유가는 투자 적기
해외자원개발 활성화 위한 융자사업 필요성 강조

[에너지신문] 해외자원개발 사업 활성화와 올바른 이해와 저변 확대를 위해 해외자원개발협회가 다시 신발끈을 고쳐 묶는다.

세계는 자원 확보를 둘러싼 치열한 전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에너지자원의 90%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현실을 고려할 때 해외자원의 안정적인 확보는 사실 우리에게 절대 절명의 과제이기도 하다.

해외자원개발협회(상근부회장 송재기)는 10일 에너지·자원 전문지 기자들과의 간담회 갖고, 에너지·자원 안보와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해 해외자원개발 융자예산의 부활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해외자원개발 융자사업은 고위험·대규모 장기투자라는 자원개발사업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반영한 제도다. 과거 이 융자사업은 국가적으로는 자원 안보를, 기업에게는 투자 확대를 가져다 주었지만 2008년 이후 융자 예산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지난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실패란 오명 속에 2016년 관련예산 전액이 삭감되는 위기를 맞았다.

정부는 민간 기업들의 해외자원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도 융자예산을 1500억원으로 요구했으며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의 중인 상태다.

협회는 그동안 융자 예산 부활을 위한 건의를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기업·학계 등과 함께 국회에 융자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적극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에너지·자원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중국과 일본 등은 최근 저유가 상황을 자원개발 투자의 적기로 판단, 큰 규모의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관련예산의 편성은 시급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협회측은 “유가 상승과 유연탄, 신소재 원료인 리튬 등 자원가격 급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자원의 안정적 확보와 자원개발 역량 제고를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 특히 민간기업의 자원개발사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융자사업의 부활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외자원개발은 플랜트·조선·금융 등 연관산업 파급효과가 크고 저성장 시기에 국가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내년도 융자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각계의 협조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