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11.2조 선박 250척 발주, LNG벙커링 인수기지 3개이상 확보

[에너지신문] 대우조선해양을 포함한 '조선 빅3' 체제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을 해체하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빅2' 체제로 개편할 것이라는 세간의 전망은 빗나갔다.

이날 질의응답에서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조선 빅3를 중심으로 한 구조조정과 관련해 "2강 구조로 가자고 논의한 바 없다"라며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경쟁력 있는 부분을 어떻게 더 확보해서 빨리 회생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우선 수주절벽이 심각한 상황임을 감안해 수주절벽 대응을 위한 11조원 규모, 250척 이상의 선박 을 발주할 계획이다.

2018년까지 7.5조원 규모의 군함, 경비정 등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 발주하고 2020년까지 2.6조원 선박신조지원프로그램, 1조원 에코쉽 펀드, 1천억원 여객선 현대화 펀드 등 3.7조원의 자금을 활용해 75척 발주를 지원한다는 것.

또 2020년까지 대출 상환기간을 10년에서 15년으로 연장하고 담보 인정비율을 60%에서 70%로 상향하는 등 금융지원을 통해 중소형선박 115척 의 신조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한 핵심역량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2018년까지 조선 3사 건조설비인 31개의 도크수도 24개로 23% 줄이고, 직영인력 6만2천명을 4만2천명으로 32%를 감축할 계획이다.

조선 3사는 사별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유망 신산업을 발굴토록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산은의 대우조선 민영화, M&A 등 산업재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경쟁력 우위 부문의 컨테이너선, 탱커, LNG․LPG선 등 대형선종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경쟁력 열위 부문의 해양플랜트, 벌커 및 중소형 탱커 등에 대한 역량도 보완한다.
이를 위해 5년간 민관공동 R&D 7500억원 투자, 전문인력 66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경쟁력 우위에 있는 대형선종 세계시장 점유율을 65→75% 이상으로 확대하고 2400억원을 투입해 2020년까지 ICT 융합을 통한 스마트 선박 및 스마트 조선소 핵심기술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또 업계공동 출자로 2017년 상반기 중 해양플랜트 설계 전문회사를 설립하고 설계 전문인력 800명 이상을 양성할 예정이다. 중소형 선박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여 10종의 표준선형도 개발한다.

특히 조선산업(Ship Building Industry)을 연 1000억달러 규모의 선박서비스 산업을 포함하는 고부가 선박산업(Ship Industry)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재편 자금 등 2.7조원을 활용, 대형선박 수리자급률을 1.3%에서 10%이상으로 확대하고 3대 해양플랜트의 가상 유지․보수 시뮬레이션, 원격관리시스템, 해체․철거 기술 등 유지․보수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또한 LNG벙커링 사업을 법적으로 허용하고 민관 공동의 SPC설립으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통영LNG기지를 벙커링이 가능토록  2018년까지 95억원을 투입하고, 내년부터 2019년까지 신규 LNG기지를 건설하는 등  2020년까지 벙커링이 가능한 LNG인수기지 3개 이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구조조정에 따른 보완대책으로 조선 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대책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