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해에 이어 대성산업의 LPG직판 문제를 둘러싸고 포항지역 LPG판매사업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우리는 지난해 본지 보도이후 동반성장위원회의 사업 철수 권고에 따라 대성산업측이 사업 철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내에 완전히 철수할 것이라고 해명했던 사실을 잘 기억한다.

포항 LPG판매사업자들의 주장처럼 위장 임대사업을 통해 ‘행복에너지' 란 명칭으로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허가를 받아 대성산업이 직접 판매하려는 것이라면 우려를 금할 수 없다.

LPG 충전소와 판매소는 중간 소비단계의 공급자와 고객으로 사소한 갈등과 이해충돌이 있어 왔지만 LPG산업계라는 한배를 탄 공동 운명체로 이해와 대화로 잘 협력해 왔다. 그 결과 현재 각 밸류체인별 상생의 길이 마련됐다는 것은 관련업계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대기업이 직판에 나선다면 충전소의 수익 상승, 일시적인 소비자 가스가격 인하 효과는 나타날지 모르지만 수십년간 쌓아온 산업계의 거래질서가 무너지고 중소업체인 LPG판매업체의 도산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다.

현재 LPG판매사업은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있다. 대기업의 횡포로부터 보호받아야 마땅하다. 이미 대구지역에서도 이러한 행태의 사업운영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포항마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이 무너진다면 LPG산업계 혼란의 도화선이 될 것이 뻔하다. 해당 관련관청의 철저한 조사와 대책이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