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산업, 강도 높은 구조조정
수입사 생존전략은 사업다각화
충전·판매 유통부문 변화 모색
신규수요 창출방안 적극 찾아야

▲위기 직면한 LPG산업

일반 서민들의 취사 및 난방연료인 LPG.

그동안 서민연료로 각광을 받아왔던 LPG산업이 경기침체와 함께 수요정체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침체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그나마 저열량 LNG도입 물량 증가로 열조용 LPG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위안거리지만  충전·판매 등 유통부문의 수요 감소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일반건물 입구에 설치된 LPG 소형저장탱크.

LPG공급에 따른 물류비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2001년 LPG가격 자유화 이후 LPG유통업계는 수요 감소와 증가하는 인건비 등으로 줄어든 수익을 LPG가격을 통해 확보하려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결국 LPG가격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키우는 악순환으로 돌아온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서 정부는 LPG산업의 경쟁을 촉진시켜 LPG가격을 인하하기 위한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다. 배송센터, LPG용기 재검기간 연장, 소형LPG용기 직판 시범사업, 허가제로 운영되는 LPG판매사업을 등록 또는 신고제로 완화하는 방안, LPG저장시설 공동사용 허용, 수출입등록기준 완화를 통한 신규 LPG수입사 진출 방안 등을 정책으로 내놓고 있다. LPG산업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가해지고 있는 것이다.

2013년까지 추진되고 있는 전국 천연가스 공급망 확대 사업은 LPG산업을 궁지로 몰고 있다. 물론 전기,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지역, 도서벽지 등 소외된 지역을 중심으로 LPG소비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그러나 LPG산업이 국내 에너지산업에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서민연료로써 자리매김해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개선방향 도출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생각이다.

한 관계자는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LPG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등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LPG산업을 되살리기 위한 정부 및 관련업계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LPG수입사, 변해야 산다

최근 LPG산업 전반이 침체기로 접어들면서 LPG 수입사들도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LPG 가격담합 의결에 따른 과징금 부과, 삼성토탈의 LPG 수입시장 진출,  LPG수요 정체, 천연가스 공급확대에 따른 도시가스로의 연료전환 등 수입사에게 닥친 경영환경은 만만치 않다.

E1은 LS네트웍스 인수, E1인천컨테이너터미널 등 물류사업을 계열회사에 편입시키면서 사업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LPG 가격담합 협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은 후 성장 기반이 됐던 LPG수입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나섰다.

올해 주주총회를 통해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에너지, 풍력, 수력,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지열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신재생에너지사업은 물론 전기통신사업 중 부가통신사업, 정보통신서비스제공사업, 통신판매업, 전자금융업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SK가스는 2015년까지 매출액 10조원, 순이익 1조원 달성이란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SK에너지의 자회사로 변신한 후 자원개발 및 사업다각화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울릉미네랄(현 파나블루) 인수를 통해 생수시장에 진출하는가 하면 사업장폐기물처리사업 기반확보를 위해 청록(현 그린바이로)을 인수하기도 했다.

2006년 신규사업을 통한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정관개정을 통해 사업목적에 원유, 천연가스, 액화가스, 기타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 수출입, 제조, 저장, 수송, 판매 등을 업무영역에 추가했다. 또 △국내외 자원 탐사, 채취 및 그 개발사업에 참여 △물류관련사업 △신기술사업 등에 대한 투자와 운영사업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LPG충전소와 주유소, 도시가스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힌 중국을 비롯해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해외 자원개발 사업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자, 삼성토탈

삼성토탈이 수출입등록을 통해 LPG 직도입시장에 뛰어 들었다.

신설 LPG저장시설과 기존 5,000톤급 가압탱크를 포함해 4만5,000톤 규모에 달하는 LPG저장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연간 100만톤의 LPG수입이 가능해 진 것이다. 나프타분해시설(NCC) 공정에 필요한 대체원료 확보를 위해 LPG 직수입에 나섰다는 것이 삼성토탈의 설명이다. 삼성토탈의 등장으로 약 40만톤 안팎의 물량이 LPG유통시장에 유입될 경우 LPG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삼성토탈은 일부 정유사와 공급계약을 체결, 자체적으로 소비하고 남는 대부분의 LPG물량을 기존 유통망을 통해 LPG시장에 공급할 것이 유력하다.

기존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정유사에 공급하고, 삼성토탈이 기존에 거래하던 대리점과 충전소 등에 남는 물량을 공급할 움직임이어서 택시업계를 비롯한 LPG소비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수준으로 LPG가격이 인하되거나 LPG유통업계에 미치는 변화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미 수요 정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입사의 입장에서 볼 때 삼성토탈의 등장은 향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미지수다.
    

▲충전업계, 그린카 대응해야

최근 프로판 충전소가 폐업을 선택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부탄 충전소는 하이브리드,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 CNG차 등 다양한 형태의 차량이 등장하면서 앞으로 수요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LPG를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유통과정에서 소요되는 물류비가 예전보다 크게 늘어났다. 이 때문에 LPG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지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도시가스로 연료를 전환하는 악순환 구조가 반복되고 있다.

▲ LPG 부탄 충전기.

타 연료대비 LPG가격 경쟁력이 취약해 지면서 프로판 수요가 감소하고 이로 인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정부의 2013년까지의 도시가스 조기공급 계획에 따라 각 지자체가 본격적으로 도시가스 보급을 추진하고 있어 프로판 충전소의 경쟁력 위축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로망 확충에 따라 LPG자동차 충전소가 매년 증가하고 LPG자동차가 꾸준히 증가함으로써 부탄 수요는 유지되고 있지만 적극적인 변신 없이는 위기 상황을 맞을수도 있다는게 업계관계자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하이브리드,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 등를 중심으로 한 그린카 등장이 예고되어 있는데다 클린디젤이 최근 LPG자동차 연료시장을 위협하고 있어 매년 LPG자동차의 증가로 호황을 누렸던 부탄충전소의 성장세가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대부분 충전사업자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하다.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갖가지 방안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
 
▲판매업계-거세지는 변화
 
LPG용기 중심의 그동안의 소비패턴이 소형저장탱크 설치를 통한 LPG공급으로 바뀌면서 LPG판매소에도 급격한 변화가 일고 있다.

도심에 위치한 LPG판매소는 주변 위성도시의 LPG판매소 인수에 나서는가 하면 LPG용기를 통한 판매사업을 타인 양도 또는 임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LPG용기 판매사업이 분명 수익성이 있지만 LPG용기를 통해 더 이상 성장을 이끌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반해 음식점, 산업체 등 LPG사용량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설치되는 소형저장탱크를 통한 LPG판매사업은 당장 투자비가 높고 수익성이 낮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 측면에서 LPG용기보다는 호응이 좋은 편이다.

그러나 LPG용기를 대신해 그동안 성장세를 보였던 소형저장탱크시장도 2007년을 기점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타 연료 대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LPG의 가격 메리트가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관계자는 “비록 성장세가 감소하고 있지만 LPG용기에 의한 가스공급보다는 소형저장탱크를 통한 LPG공급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6월29일 액법시행규칙이 공포됨에 따라 500kg 초과로 규정돼 있던 소형저장탱크 설치시설의 안전관리자 선임기준이 1톤 초과로 확대됐다. 또한 용기로 국한돼 있는 소비자보장책임보험 가입대상이 소형저장탱크에 가스를 공급하는 공급자로 확대돼 앞으로 사고발생시 소형저장탱크 사용자도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소형저장탱크 시장에는 호재다. 

그러나 엔텍, 화성엔지니어링, 한국ITO, 성신공업, 거봉한진 등 기화기 제조사와 소형저장탱크 제조사간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수요에 비해 공급자가 너무 많은 과열 시장으로 둔갑한 소형저장탱크 시장에도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지고 각 제조사간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이 불가피해졌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소형LPG용기 시범사업에 대한 시각차가 여전하다.

정부는 수요창출을 통해 LPG산업 저변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LPG가격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소형 LPG용기에 대한 Take-out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목적을 제시한 반면 판매업계는 그렇지 않아도 수요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시범사업을 통해 소형용기가 전국에 확대 보급될 경우 판매사업의 기반마저 흔들 수 있다는 우려를 갖고 있다.

6월말 기준으로 야외용의 경우 100% 보급됐지만 당초 300개를 보급할 계획이었던 취사 및 난방용은 116세트 보급실적을 보여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판매업계는 정부 정책에 불만을 표명하며 지난해 6월16일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궐기대회를 가진데 이어 지난해 11월30일 개최된 공청회도 무산시키기도 했다.

현재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시범사업을 거쳐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판매업계는 성명서에서 소형용기 직판제도 정책은 표면적으로 LPG유통구조를 다양화하고 LPG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재벌기업 충전소가 LPG소비자에게 직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도구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판매업계의 반대에 부딪친 소형LPG용기 직판제도가 과연 정부 등의 정책대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인지,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불편을 감수하고 소형LPG용기를 직접 구매해 사용할지 여부는 여전히 안개속이다.

▲LPG는 서민연료다

LPG산업은 타 연료와의 경쟁력이 점점 낮아지면서 위기에 몰리고 있는게 현실이다. 또한
정부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 요구를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LPG 업계내 각 사업자간의 이해대립으로 인해 변화의 요구를 제대로 수렴해 내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용기에 의한 LPG수요는 물류비, 인건비 등에 근거한 각종 비용 문제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고 소형저장탱크에 의한 LPG공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기존 시설의 전환 또는 기존 물량 대체에 따른 변화에 머물 수밖에 없어 사업자 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소형저장탱크를 통한 LPG공급이 인건비는 물론 각종 비용을 줄일 수 있다지만 판매업계이 강한 반발이 말하듯이 LPG수요 감소에 따른 투자 위축 초래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부탄 판매도 예전과 같은 성장세를 누리기는 벅차 보인다.  휘발유, 경유, LPG를 중심으로 했던 수송용 시장이 CNG, LNG, 수소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기차, 크린디젤 등으로 다양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LPG자동차는 저렴한 연료비라는 장점 때문에 택시를 비롯해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특정 계층이 주로 사용하는 연료였지만 타 연료 대비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저렴한 연료라는 이미지도 많이 퇴색되고 있다.

LPG차량 증가에 따라 신규 LPG충전소가 급속하게 생겨나면서 LPG충전소간 가격경쟁이 점차 가속화,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는 점도 더 이상 부탄 시장이 황금시장이 아님을 말한다. 그러나 여전히 LPG는 대중연료이자 서민연료이다.

LPG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앞서 LPG업계 스스로의 노력을 선행해야 한다. 서비스, 안전관리가 접목된 연료 사용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신규수요 창출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물론 유통비용을 줄이고 사업자간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아 나서야 한다.

LPG엔진개조사업은 물론 다양한 LPG차량 개발 등을 통해 꾸준히 신규 수요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
그동안 LPG는 정부의 제도적 보호 아래에서 성장해 왔다. LPG산업에서 창출한 수익을 프로판 또는 부탄 산업의 발전을 위해 재투자하거나 연구개발에 인색했던 게 사실이다.

LPG는 음식점, 산업체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영세서민이나 도서벽지 등 도시가스 배관이 설치돼 있지 않은 낙후된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민연료이다. 정부에서도 LPG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

LPG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와 부가가치세 등의 폐지 또는 감면 요청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천연가스 공급확대 사업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LPG사업자에 대한 보호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또 도서벽지, 영세서민 등이 주로 사용하는 LPG에 대해서는 도시가스와의 연료비 격차를 지원해 주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LPG를 사용하는 서민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LPG사업자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