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안전 자문위 원전분과회의
전력ㆍ가스ㆍ석유 등 시설 전반 보강 검토

[에너지신문] 정부가 경주지진 이후 원전을 비롯한 에너지시설의 내진설계 및 보강에 대한 종합대책 수립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경주지진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지진·지질·원전안전 전문가들로 구성된 '에너지 안전 자문위원회' 원전 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2일 첫 발생한 지진의 원인과 영향, 원전 내진성능 현황, 내진성능 보강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는 9.12 지진 이후 ‘에너지 시설 내진 종합대책’을 수립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관련 전문가들로 '에너지 안전 자문위원회'를 구성 중이며 우선적으로 원전 분과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을 계기로 국가차원의 지질·단층조사, 지진원인 정밀분석, 지진 위험도 평가 등이 필요함을 건의했다. 아울러 단기적인 지진 대응 대책 보다는 장기적이고 정밀한 조사·분석을 통한 대책 마련 필요성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지진은 원전 내진 설계기준 이하로 원전 안전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더욱 강력한 지진에 대비한 내진성능 평가 및 보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번 지진의 원인과 진앙지 주변 지질구조에 대한 정밀한 조사·분석이 조속히 추진될 필요가 있다는 견해에 대해 "원전 내진 안전성에 대해서는 지진, 지질, 구조물, 원자력 등 각계 전문가들이 융합해 통섭적 관점에서 연구가 필요하다"며 "특히 정확한 사실관계 및 과학적 분석에 근거,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신력 있는 기관의 과학적 지질구조 분석 결과가 나오면 원전의 내진성능과 내진 설계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취약점이 발견되면 설비 보강·교체 등을 통해 내진성능을 보강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이날 원전 분과 회의를 시작으로 전력, 가스, 석유 등 분과별로 '에너지 안전 자문위원회'를 열고 조속한 시일내에 에너지 시설의 지진영향 분석, 내진설계 보강 필요성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향후 원전 분과는 지진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큰 만큼 우선적으로 활동을 시작, 국내외 사례 분석,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내진대책을 수립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원전 및 방폐장 내진성능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