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인프라 구축·사용자 편의 향상 주력
배터리·연료전지 등과 시너지 효과 기대

[에너지신문] 세계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전력공기업과 민간 대기업이 손잡고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국내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보조금 지원 및 각종 인센티브, 충전인프라 구축, 규제 개선, 대국민 홍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이라 부를 수 있을 만큼의 다양한 추진 방안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전기차 산업의 성장은 배터리, 연료전지, 충전소 등 연관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어느 때보다 크게 불고 있는 전기차 열풍을 분석해보고 그 파급효과를 전망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대·기아·르노삼성 등 업계 투자 활기
中, 지난해 판매량 188% ↑ ‘놀라운 성장세’

■국내 보급-수출 육성 동시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 발전전략' 후속 조치를 하반기 집중 추진한다. 국내 보급과 수출주력 품목 육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차 발전전략은 △충전인프라 조기구축 △인센티브의 확대 △핵심기술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다. 먼저 한전의 투자로 서울, 제주를 중심으로 접근성이 높은 도심 150개소에 총 300기의 급속 충전기를 8월부터 구축한다.

또 전국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충전기를 선제 보급하는 사업을 8월부터 공모 연내 3만기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현재 제주도에 한해 적용되는 충전 기본료 50% 감면 역시 8월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산업부는 충전사업자가 전기를 직구매하도록 하는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지난달 국회에 제출했으며 이달 중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완료,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허용할 계획이다.

인센티브 대폭 확대를 통해 전기차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도 마련했다. 지난 8일부터 구매보조금을 1400만원으로 상향했으며 20일부터 공영주차요금을 50% 감면해주고 있다.

아울러 전기차에 대해 화물운수법 신규 허가와 증차를 허용하는 방안은 12월가지 화물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의 국회 제출을 목표로 한다. 도로 통행료 한시적 감면도 현 재 검토 중으로,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밖에 오는 12월 전기차 전용보험이 출시, 보험료 부담이 완화되고 현재 제주에서 시범 적용중인 전기차 전용번호판도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기술개발의 경우 주행거리 향상과 차종 다양화에 주력한다. 1톤 전기트럭 개발(7월) 및 고밀도 전지개발(8월)에 착수한다.

■충전인프라 구축에 사활 걸어
산업부는 2일 한전이 주도하는 총 2000억 원 규모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연내 총 150개 부지에 급속 위주로 300기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개방형 충전소와 함께 대규모 플래그십 충전소 5개소를 구축하고 공모, 평가, 선정을 거쳐 4000개 내외의 아파트 단지에 완속 충전기 3만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개방형 충전소는 일반시민, 전기택시, 전기렌터카 등 모든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공 급속충전 인프라다. 2일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착공식을 시작으로 전기차 보급이 많은 서울과 제주에 각 60개소 120기를 설치하고 나머지 지역에 30개소 60기를 설치한다.

부지는 지자체, 유통업체, 관련기관 등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공영주차장, 다중이용시설, 도로변과 같이 시민 접근이 용이한 장소를 확보한다. 10월 말까지 상암경기장을 포함해 총 80여개 부지에 약 180기를 구축하고 11월까지 나머지 충전기를 완공할 계획이다.

10월 개방 시점에 맞춰 한전이 준비중인 전기차 충전인프라 종합시스템을 오픈, 전기차 충전기 위치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며, 요금의 경우 전력 공급원가, 소비자 수용성 등을 고려해 전기차 확산과 민간 충전사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요금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플래그십 충전소는 한전을 필두로 발전사, 전기차 제조사, 렌터카 업체, 차량정비사 등 다양한 업종의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비즈니스 모델 실험의 장으로 활용된다. 충전소 기능뿐만 아니라 전기차 판매, 렌트 및 카쉐어링, 정비, 쇼핑몰 등 다양한 관련 서비스 패키지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아파트 충전인프라는 이달 말부터 1개월 간 공모 후 서류심사 및 현장조사를 거쳐 4000개 내외의 아파트를 선정, 10월부터 구축에 들어가며 총 1000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한전은 공모에 참여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전기차 이용자 수, 입주민 합의 여부, 충전기 설치시 기술적 문제 등을 종합 고려해 선정할 방침이다.

과금은 아파트 공용 요금과 분리해 한전이 충전요금을 별도로 부과한다. 개인 식별카드를 이용해 선충전하고, 사용자가 추후 한전에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충전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전기차 수요기반 확대를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한전 및 6개 발전공기업이 2023년까지 업무용 전기차 1100대를 구매, 수요를 견인한다. 또 제주지역에 한정된 전기차 기본요금 50% 할인 적용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해 낮아진 기본요금만큼 추가할인이 적용되는 ESS 할인요금제 적용 기간을 1년에서 10년(2026년까지)으로 연장시킨다.

■민-관 ‘수소 얼라이언스’ 구축
수소차는 산업, 에너지, 환경 측면에서 새로운 기대주로 부각되고 있다. 미래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는 물론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의 수소 활용, 그리고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세계 각국은 앞다퉈 미래에 열릴 수소차 시장에 대비하고 있다. 아직 본격적인 시장이 열리기 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시장 선점 대열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돌입했으며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부품국산화도 적극 추진해왔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78대가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돼 있으며, 수소충전소는 연구·실증용 중심으로 10기가 운영 중에 있다. 국내 연간 수소생산량 210만톤 중 차량 연료로 활용 가능한 물량은 약 10만톤(수소차 50만대분)으로 추정돼 보급 여건은 양호한 편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높은 차량가격과 충전인프라 미비로 본격적인 확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누적 1만대 보급, 1만 4000대 수출로 세계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충전인프라 구축이 우선이라고 판단,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먼저 공공서비스 중심의 시범사업을 전개하고, 실증 및 보급사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인지도 상승을 위한 대국민 홍보도 병행한다.

수소에너지는 미래 유망 에너지로 부각되고 있으나 관련 업무가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고 연관된 업체가 복잡해 개별주체의 노력만으로는 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및 관련 업계가 모여 민관협의체인 ‘수소융합 얼라이언스’를 결성하고 이를 구심체로 수소차 보급과 수소에너지 확산을 본격 추진한다.

다양한 주체들간 협의체 구성으로 사업추진력을 확보하고, 2020년 이후 민간주도 시장으로 자연스럽게 전환시킨다는 계획이다.

수소 융합얼라이언스에는 수소 관련 정부부처(산업부, 국토부, 환경부)와 지자체(울산, 광주, 충남), 수소차 제조 및 부품업체, 수소제조·유통업체, 수소충전소 설치업체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한다. 또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산하에 추진단을 상설로 운영한다. 수소에너지의 확산과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회사 설립 및 수소전기차 연관산업 육성과 국제협력 업무 등의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개소세·취득세 감면 등 수소차에 대한 구매인센티브 및 전기차에 준하는 운행인센티브(유료도로 통행료 할인, 주차요금 50% 이상 할인, 전용번호판 도입 등) 부여와 함께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위한 규제완화를 집중 지원한다.

각 지자체는 수소 관련 산업을 규제프리존 지역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수소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확산에 힘쓰고 있다.

업계도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구성 취지에 적극 공감하면서 추진단을 조속히 구성, 수소충전소 설치 로드맵 수립,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SPC 설립방안 등을 논의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완성차 업계의 투자는 활기가 넘친다. 현대자동차는 올 하반기 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생산 확대를 위한 생산라인 투자와 전기차·수소차 보급을 위한 카쉐어링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연말까지 수소버스를 출시하고, 2018년 초에는 현재 투싼수소차보다 가격과 성능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신모델 수소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차의 경우 친환경 기술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하반기 초소형전기차 트위지 국내 출시와 아울러 1톤 전기트럭 상용화 개발을 추진 중이며, 한국지엠은 내년 Bolt 전기차 모델 출시를, 쌍용도 현재 상용화 개발 중인 전기차 모델을 2~3년 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지자체, 업계는 하반기 중에 광주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활용한 카쉐어링 시범사업을 출범하고, 울산에서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차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검증·확산시켜 나가고, 일반 국민들이 수소차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범 부처 차원의 제도정비
산업부가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수출산업화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같은 정부부처인 환경부도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전기차 산업을 지원하고 있다.

환경부는 KT, 파워큐브와 협력해 서울 20곳, 대구 16곳 등 전국 71곳의 아파트 주차장 전기콘센트에 전기차 충전 식별장치(RFID 태그) 1202개를 설치했으며, 지난 8월 25일부터 아파트 주차장 전기콘센트에서 충전을 개시했다. 아울러 현재 71곳의 전기차 충전 식별장치를 2020년까지 1만곳(RFID 태그 14만개)으로 늘려 전기차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와 포스코ICT(주),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주), (주)비긴스 등 3개 민간충전회사는 각자 운영하고 있던 전기차 충전회원 카드와 전기차 충전기를 8월 25일부터 통합 이용이 가능토록 했다.

■전세계적으로 부는 전기차 바람
세계 각국은 전기차 확산을 위해 기술개발, 충전인프라 구축, 보조금 지급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전기차 시장은 해마다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은 최대 7500달러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충전인프라 구축시 설치비의 30%를 지원한다. 이에 힘입어 전기차 판매량은 2013년 4만 8000대, 2014년 6만 3000대, 2015년 7만 2000대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유럽 각국 역시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이다. 프랑스는 7000유로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CO2 배출량에 따라 차등지급함으로써 판매 경쟁을 유도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 영국은 전기차에 대해 혼잡통행료를 면제해 주는 등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10만대를 돌파했다. 이는 전년대비 50.4%가 증가한 것이다.

가장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는 곳은 중국 시장이다. 2013년 1만 4000대에 불과했던 중국 낸 전기차 판매량은 2014년 4만 9000대, 2015년에는 무려 12만 1000대에 이르렀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대비 188%로 수직 성장해 주목받고 있다. 이는 6만위안(약 9500달러)에 이르는 통 큰 보조금 지급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