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7-8일 고양에서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아시아지역회의’

[에너지신문] 세계사막화 방지를 위해 아시아지역 국가들이 한국에 모인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7~8일 양일간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엠블호텔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30여 개국 정부대표가 참여하는 ‘사막화방지협약(UNCCD) 아시아지역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오는 10월 18일부터 케냐 나이로비에서 개최될 사막화방지협약 제15차 협약이행 검토위원회를 앞두고 아시아지역 산림·환경 관련 정부 대표들이 사전에 모여 지역 현안과 활동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회의에서는 토지황폐화 중립 목표의 추진 성과와 국가별 이행 보고서 제출, 향후 사막화방지협약의 추진전략 마련, 재정조달, 관련 지식과 기술 공유 등이 중점 논의될 예정이다.

아울러, 황사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전문가 회의도 열린다.

유엔사막화 방지협약 관계자 등이 참석해 황사의 경제적 영향 측정방안 등에 관한 구체적 성과를 도출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하 산림청 차장은 “미국 지리통계에 따르면 북아프리카 다음으로 실크로드를 따라 자리한 아시아 지역이 황사의 주된 발원지역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사막화와 토지황폐화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아시아 회원국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이 2011년 사막화방지협약 당사국총회를 창원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데 이어 관련 지역회의도 개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산림청은 우리나라가 세계 사막화방지 국제협력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