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식 주유소협회장, 설치공사비·사업운용비·세제혜택 필요성 강조

[에너지신문]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주유소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 보조금을 지급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장은 “전기차 보급이 초기단계인 만큼 전기차 충전사업의 경제성을 고려해 충전설비 설치비용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우선적으로 충전장비 설치비용 지원, 방폭설비 등 설치공사비용 지원, 사업운영비 보조 및 기타 세제 혜택 등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효과적인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주유소 내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총괄 관리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설치비용이 수천만원에 달하는 높은 초기 투자비용과 소비자의 수요 부족 등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통한 수익성이 없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가 들어서기란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미 지난 8월 26일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 열린 ‘주유소 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세미나에 참석해 주유소 내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를 위해선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이 반드시 필요함을 제언한 바 있다.

한편, 최근 정부는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설비 기준을 완화하는 지원책을 내고, 한국주유소협회와 공동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