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라마다서울, 에너지공급자 및 가스냉방기기업체 의견수렴

가스냉방 보조금 지원기준 방안 연구 결과 발표회가 12일 오후 3시 라마다서울 바흐룸에서 개최된다.

하절기 전력피크부하 완화 및 가스냉방기의 보급확대를 통한 적정 에너지 믹스 구현을 목적으로 추진 중인 이번 연구는 오는 8월 25일 완료를 앞두고 에너지공급자 및 가스냉방기기업체, 연구소, 학계 등 관련자들의 최종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또한 에너지공급자 및 가스냉방기기업체와의 토론을 통해 실효성 있는 보조금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발표예정인 연구에서는 가스냉방기기 보급통계 조사를 통해 현행 지원기기(GHP, 흡수식 기기 등)에 대한 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그간 보급 통계(협회, 기관 등) 자료 분석 등이 이뤄졌다. 

또 가스냉방기기 비용효과 분석 및 적정 지원기준 마련을 위해  캘리포니아 테스트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모델링 작업이 이뤄졌으며, 가스냉방기기별 적정 보조금 지원기준 도출작업이 이뤄졌다.

특히 이해주체별 편익분석과 시나리오별 민감도 산출, 기기별 효율차등 방안에 대한 적정 지원수준 및 기준 등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스냉방기기의 설치효과에 대한 전망치도 제시됐다. 가스냉방기기 설치에 따른 전환효과 산정기준 도출 및 유틸리티 관점, 국가적 관점의 회피비용 등 편익분석 기준이 제시된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시나리오 설정에 따른 향후 가스냉방기기 설치에 따른 효과 추정 등 시나리오별 가스냉방기기 설치효과가 도출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