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이 올해로 창립 15주년을 맞았다.

최근 이와 관련, 발전노조는 전력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그간 있었던 사건들과 앞으로의 행보를 설명했다.

발전노조는 지난 2001년 정부의 전력산업 민영화에 맞서 38일간 파업에 돌입, 민영화 저지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한 때 6000여 명에 달하는 조합원이 소속된 전력산업계의 대표 노조였으나 민영화 총력 저지의 후유증(?)으로 지금은 그 기세가 한풀 꺾였다.

발전노조는 창립 15주년을 계기로 다시 일어서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공기업 구조개편에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하지만 이에 앞서 동종 산업계 노조임에도 서로 앙숙이 돼버린 각 발전사 기업별 노조 집행부와의 해묵은 갈등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더 시급해 보인다.

주지의 사실이지만, 발전노조와 각 기업별 노조 집행부의 사이는 좋지 않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발전공기업의 공공성 확보’라는 공통의 목표를 갖고 있으나 이를 위한 투쟁을 함께 할 수는 없는 관계다.

발전노조는 기업노조를 ‘정치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각 기업별 노조를 이끌고 있는 집행부들이 조합원의 이익보다 회사의 눈치 보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반면 기업별 노조들은 발전노조가 임금인상이나 복지확대에 신경 쓰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오히려 인사개입에 적극적이라는 불만도 나타낸다.

하지만 정부의 발전공기업 개편작업은 이미 시작됐다. 이들 노조가 주장하는 ‘민영화 재시도’를 저지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적대적 상황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

삼국지에서처럼 주변 상황과 이해관계에 따라 오늘 적이지만, 내일은 아군이 될 수도 있다. 마음으로 서로를 받아들이지 못 한다면, 같은 목표를 위한 일시적인 동맹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정부와 회사가 ‘갑’이라면 노조는 항상 ‘을’일 수밖에 없다. 을은 뭉쳐야 갑에 대항할 수 있다.

때로는 노조의 입장과 배치되더라도 최후에 웃을 수 있도록 한 번 쯤 눈을 감을 필요도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