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부터 내수 및 수출 목표달성 잰걸음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7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 발전전략' 후속 조치를 하반기 집중 추진한다. 국내 보급과 수출주력 품목 육성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차 발전전략은 △충전인프라 조기구축 △인센티브의 확대 △핵심기술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다.

먼저 한전의 투자로 서울, 제주를 중심으로 접근성이 높은 도심 150개소에 총 300기의 급속 충전기를 8월부터 구축한다. 또 전국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충전기를 선제 보급하는 사업을 8월부터 공모 연내 3만기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현재 제주도에 한해 적용되는 충전 기본료 50% 감면 역시 8월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산업부는 충전사업자가 전기를 직구매하도록 하는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지난달 국회에 제출했으며 이달 중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완료,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허용할 계획이다.

인센티브 대폭 확대를 통해 전기차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도 마련했다. 지난 8일부터 구매보조금을 1400만원으로 상향했으며 20일부터 공영주차요금을 50% 감면해주고 있다.

아울러 전기차에 대해 화물운수법 신규 허가와 증차를 허용하는 방안은 12월가지 화물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의 국회 제출을 목표로 한다. 도로 통행료 한시적 감면도 현 재 검토 중으로,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밖에 오는 12월 전기차 전용보험이 출시, 보험료 부담이 완화되고 현재 제주에서 시범 적용중인 전기차 전용번호판도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기술개발의 경우 주행거리 향상과 차종 다양화에 주력한다. 1톤 전기트럭 개발(7월) 및 고밀도 전지개발(8월)에 착수한다.

▲ 주형환 장관(왼쪽)이 배터리교환식 전기버스를 시승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현황 점검을 위해 21일 제주도의 배터리교환식 전기버스 운행 현장을 방문했다.

배터리교환식 전기버스는 로봇이 버스정류장에서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정류장에서 단시간에 교체, 장거리 노선도 소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으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주 장관은 현장 방문을 통해 "배터리 교환방식의 전기버스가 제주에서 성공해 전국 및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